검색어 입력폼

대구교대 초등과학교육론 김동렬교수님 활동지제작과제 6-1.빛 활동지와 교사안내서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5.05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6-1. 빛
무슨 초등학교 6학년 반 이름 :
우유는 왜 흰색일까?
활동 1. 빛의 3원색에 관해 아래와 같은 준비물을 가지고 모둠별로 자유롭게 실험을 해 봅시다. 그리고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문제를 풀어 봅시다.
(1) 아래 그림은 빛의 3원색입니다. 실험을 통해 빈 칸에 들어갈 색을 아래에 써 봅시다.
(2) 실험을 한 후 생각한 점이나 느낀 점을 자유롭게 아래에 써 봅시다.
활동 2. 아래의 글을 읽고 생각한 점을 써 봅시다.
하늘은 왜 파란색이고, 나뭇잎들은 왜 초록색일까?
태양의 빛은 하나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여러 가지 빛깔이 섞여 있는 것입니다. 우리 눈에 보이는 태양의 빛은 흰색이지만 사실은 그게 아니라 여러 빛깔이 섞여서 ‘흰색인 것처럼’ 보이는 거죠.

<중 략>

- 원추세포
망막에서도 황반의 중심부에 밀집되어 있는 통통한 모양을 하고 있는 시세포로 0.1Lux(럭스)이상의 밝은 빛을 감지한다. 추상세포라고도 불린다. 인간은 색깔을 매우 자세히 구별할 수 있다. 이는 망막 위에 존재하는 시세포인 원추세포의 작용에 의한 것으로 사람의 망막에는 대략 700만 개의 원추세포와 1억2000만 개 정도의 간상세포가 존재한다. 이 중에서 원추세포에는 세 종류가 있는데 각각 빨강ㆍ녹색ㆍ파랑색의 가시광선을 인식하는 적추체ㆍ녹추체ㆍ청추체가 있어서 여러 가지 색깔을 인식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간상세포
망막에 있는 가늘고 긴 모양의 시세포로 0.1Lux(럭스) 이하의 어두운 빛을 감지하는 세포이다. 망막에는 빛에 감응하는 두 가지 종류의 시세포인 간상세포와 원추세포가 있다. 간상세포는 막대 모양을 하고 있어 막대세포라고 하며 영어로는 로드(rod cell)라고 한다. 간상세포는 외절과 내절의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외절은 가늘며 이속에 들어있는 로돕신은 빛에 의해 옵신과 레티넨으로 쉽게 분해된다. 이때 나오는 분해에너지가 시세포를 흥분시켜 뇌에 자극을 전달해주며 시각이 성립된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사전 검색
네이버 백과사전 검색
네이버 캐스트 ‘붉은 노을, 푸른 하늘, 빛과 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