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료관광산업의 현주소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3.05.0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6,000원

목차

제1. 들어가기에 앞서

제2. 한국 의료관광의 경쟁력

제3. 한국의 의료관광 산업의 유형과 문제점
1) 한국 의료관광 산업의 유형
2) 한국 의료관광 산업의 문제점

제4. 한국 의료관광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의료관광의 대표병원 육성
2) 전문적 마케팅의 활성화
3) 의료관광산업 알선기관의 확보
4) 정부주도의 의료관광 육성
5) 의료분쟁 조정기구의 활성화

제5. 한국 의료관광산업 마케팅 전략
1) 선택수술 마케팅
2) 중증치료 마케팅
3) 성형수술

제 6. 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기에 앞서
한국, 동북아 관광 허브로 인하여 현재 한국 뿐 아니라 세계 관광 시장의 흐름은 우리가 느끼는 표면적인 직감보다 더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세계관광기구에 따르면 다가오는 2013년 관광시장은 약 20억 만 명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급변하고 있는 관광산업의 다양한 모습 중 하나는 ‘의료관광산업’이 주목받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의료관광은 미래 성장 동력산업으로 이미 각국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육성하고 있으며, 최근에 한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 부가가치가 높은 관광산업과 연계하여 발전시키고 있다. 한국 드라마의 호평으로 한류스타들이 나오기 시작했으며, K-Pop으로 인하여 이전보다 한국 아이돌에 대한 이미지 변화로 인하여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이 증가하고 있어 단순 문화 컨텐츠를 통한 관광산업 뿐 아니라 의료관광과 접목하여 우리나라의 관광 산업에 좀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이 있다.

<중 략>

2) 중증치료 마케팅
몽골 등의 동북아 지역은 의료 수준이 낙후된 지역이 많고, 서울 소재병원은 지리적으로 가까우면서도 우수한 의료수준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중증치료는 성장가능성이 있는 분야이다. 현재 삼성의료원이 연해주, 및 중국 동북지방의 부유층과 거주외국인을 대상으로 현지에서 치료가 어려운 경우, 한국으로 입국시켜 치료하고 있다.
3) 성형수술
성형분야는 기술의 우수성, 집적의 경제, 한류 이미지, 외국인 방문의 활성화, 대형 성형외과의 존재 등으로 인해 현실적으로 의료관광을 활성하기 가장 좋은 분야이다. 중국인 및 아시아 중국계의 미용성형에 대한 선호도와 한류의 열풍 등으로 향후 가장 발전 가능성이 큰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최기동. 의료관광산업의 제도/정책 검토 및 의료관광의 인적 서비스 제안,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경근. 醫療觀光의 活性化方案에 關한 硏究,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09, 보건의료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
국민건강보험공단, 2010, 건강보험 진료비 적정화 등을 위한 병상자원 관리방안 개발
한국관광공사, 2011,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국가별 결과보고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유명희, 2010, 의료관광 마케팅, 한올 출판사
박개성, 2007, 병원은 많아도 의료산업은 없다, 엘리오 헬스케어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