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의 이해 시험문제 예상답안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5.0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한국사의 이해 시험출제범위에서의 예상답안입니다.
수업시간에 교수님께서 수업해주신 내용과 찾아낸 정보들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것만 보고 시험에 들어가셔서 잘 쓰시면 A+를 충분히 받으실 수 있습니다.

목차

1. 고려 공민왕
2. 조선왕조실록과 왕릉
3. 조선 왕실의 호칭
4. 간송 전형필
5. 4·19혁명과 5·18민주화운동

본문내용

1. 고려 공민왕 <한국사의 이해 - 시험예상문제>
고려 말의 개혁군주로 유명한 공민왕은 고려 제 31대왕으로, 충숙왕과 명덕태후 홍씨 사이에서 태어난 둘째아들이다. 이름은 전, 초명은 기이고, 몽골식이름은 바얀 테무르이다. 1341년 원나라에 건너가 숙위했고, 1344년 강릉부원대군에 봉해졌다. 1349년에 원나라의 황족인 위왕의 딸 노국대장공주를 아내로 맞았다. 1351년 원나라가 나이가 어리고, 외척의 전횡으로 국정이 문란하게 한 충정왕을 폐위시키자, 공주와 함께 귀국해 왕위에 올랐다.
왕위에 오른 공민왕은 14C후반, 원명교체라는 대륙정세를 이용하여 많은 개혁을 추진하였다. 대외적으로는 적극적인 배원정책을 펴 몽고적 잔재를 일소하고, 실지회복을 위한 북진정책을 실시하였다. 대내적으로는 고려왕실을 위약하게 한 친원 권문세족을 제거하고, 국가기강을 재정립하기 위해 일곱 차례에 걸친 관제개혁을 실시하였다.

<중 략>

21일에는 계엄군의 발포에 대항하려고 예비군 부대 무기고에서 총을 꺼내 무장을 함으로써 시위는 시가전의 형태를 띠게 되었다. 시민들의 저항으로 21일에 계엄군은 시 외곽으로 철수했고, 시민군은 이 날 오후에 전라남도 도청을 점령했다. 광주 시민들은 외부와 고립된 채 스스로 치안과 방위를 담당했으며, 시민궐기대회를 열어 `계엄 해제`, `학살 책임자 처단` 등을 요구했다. 정권을 장악하고 있던 군부는 광주의 민주화운동을 불순분자와 폭도들이 주도하는 난동으로 규정하고 강경하게 대처했다. 그리고 광주지역의 통신과 교통을 단절하여 외부와 격리시켰다. 일시 외곽으로 빠졌던 계엄군은 26일부터 대대적인 진압 작전에 나서 광주 시내로 진격했다. 그리하여 27일 새벽에 상황실에서 끝까지 싸우던 시민군 대부분을 사살하고 도청을 접수하면서 열흘간의 민주화운동은 막을 내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