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승불교의 선사상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3.05.0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대승불교와 선사상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A+ 받음

목차

1. 대승불교란
- 대승불교의 의의
- 대승불교의 성립배경

2. 선사상
- 선의 어원
- 선의 기원
+ 간화선
- 불교 선의 기원
- 선과 경전
- 선의 요체

본문내용

1. 대승불교[大乘佛敎]란
대승의 교리를 기본이념으로 하는 종파(宗派)의 총칭.
대승불교의 의의
대승불교(大乘佛敎)란 일체중생(一切衆生)의 제도(濟度)를 목적으로 하는 불교를 말한다. 대승이란 산스크리트의 마하야나(mahyna)를 번역한 말로 큰(maha) 수레(yana), 즉 많은 사람을 구제하여 태우는 큰 수레라는 뜻이다. 삼론종(三論宗) ·법상종(法相宗) ·화엄종(華嚴宗) ·천태종(天台宗) ·진언종(眞言宗) ·율종(律宗) ·선종(禪宗) 등이 이에 속한다. 이와 대응되는 개념이 소승불교(小乘佛敎)로서 소승(小乘)은 히나야나(Hina-yana)의 역어(譯語)로 작은 수레라는 의미이다. 히나(hina)에는 버려진, 천한, 열등한 이라는 의미도 있어, 히나야나란 대승교도가 부파불교를 경멸하여 천시한 호칭이다.

<중 략>

보리달마 이후 육조 혜능에 이르기 까지 중국 특유의 발전을 거듭하여 소위 조사선을 대성 시킨 것이며, 이것이 신라말 고려초에 이르러 한국에 전해 졌으며, 보조 서산을 이어오면서 한국불교의 중심사상이 되었다.
선은 마음을 통일하여 잡념을 일으키지 않는 것이며, 그리하여 진정한 자기의 참모습에 돌아가는 것이다. 그것을 깨달음이고도 하고 본성을 본다고 하여 견성이라고도 한다. 따라서 선은 구제자와 피구제자가 있을 수 없으며, 믿는자와 믿는 대상이 없다. 구제자에 대한 신앙이나 귀의를 강조하는 사상이 아니고 불타와 동등한 입장에 서게 된다. 어디까지나 일원적인 본래의 자기, 진실한 본성에 환귀하는 것이지 밖을 향해 깨달음을 구하는 것을 오히려 경계해야한다. 그러므로 진실한 자아를 탐구하고 절대주체의 자각에 사는 종교이다.

참고 자료

대승불교의 사상 - 우에다 요시부미 / 민족사
선의 사상과 역사 - 안영길 , 추만호 / 민족사
대승불교개설 - 정승석 / 김영사
불교의 이해 - 정승석 / 대원정사
대승불교의 핵심 - 윤성해 / 우리출판사
인터넷 NAVER 검색자료
인터넷 Google 검색자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