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장장애(Growth Disturbance) /소아성장장애(Growth Disturbance)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50원 (50%↓) 500원

소개글

참고자료로 활용하시면 좋아요!

목차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검사
6. 치료
7. 경과·합병증

본문내용

1. 정의
같은 성별을 가진 같은 연령 소아의 키 정규분포 상에서 키가 3% (100명 중 작은 쪽에서 3번째) 미만인 경우를 저신장증이라 한다. 통계학적으로 7세 남아 수백 명의 키를 재 분포시키면 평균을 중심으로 완만하게 퍼지는 정규분포 형태를 갖게 되는데, 어떤 7세 남아의 키가 이 분포 상에서 작은 쪽에서부터 세어 3번째의 키보다 작으면 저신장이라 한다. 6세 여아의 키는 6세 여아의 키 분포, 10세 남아의 키는 10세 남아의 키 분포를 기준으로 평가하게 된다.
‘저신장’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단순히 키가 작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 중에는 질병이 있는 사람도 있으나, 대부분은 질병없이 부모 키가 작거나(가족성 저신장), 사춘기가 늦게 오는 사람(체질적 사춘기, 성장 지연)들이다.
그러나 ‘성장 장애’는 질병 등에 의하여 비정상적으로 성장하는 경우를 말하며, 성장 속도가 너무 크거나 낮을 수 있고 적극적인 진단 및 치료가 요구된다.

<중 략>

저신장증 아이들은 대부분 가족성 저신장증 또는 체질성 사춘기-성장 지연아이므로 뼈 연령(좌측 손목과 손을 X-ray 촬영하여 판단)을 측정하고 필요에 따라 빈혈 유무, 간 기능, 콩팥 기능, 전해질 균형, 칼슘, 인 대사, 소변 검사 등을 시행하며, 일부는 성호르몬, 갑상선 검사, 성장인자 등을 추가로 더 검사한다.
그러나 성장 장애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뇌 자기공명영상, 성장호르몬 자극검사, 성선자극 호르몬 방출호르몬 검사, 종양인자 검사, 유전자 검사 등 매우 다양한 검사들을 선택적으로 시행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