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측정에서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 연구자는 측정을 실시하며, 측정은 일정한 현상을 나타내기 위해 일반적으로 숫자를 사용한다. 따라서 남성은 ‘1’로 나타내고 여성을 ‘2’로 나타낼 수 있다. 이 때 성별이라는 속성의 내용이 남성이라면 ‘1’, 여성이라면 ‘2’라는 숫자를 대응시키는 일을 측정이라고 한다.
측정이란 경험의 세계와 추상적인 관념의 세계를 연결시켜주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경험의 세계는 숫자를 통하여 객관적으로 표현된 것을 의미하며, 관념의 세계는 이론 및 조작적 정의라고 할 수 있고 따라서 측정이란 이론을 구성하고 있는 개념들을 현실세계에서 관찰이 가능한 자료와 연결시켜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중 략>

측정도구를 명확하게 구성하여 모호성을 제거, 자사대상자가 응답하는 내용을 인지하고 있는지 그리고 일관성 있는 응답을 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동일한 또는 유사한 질문을 두 번 이상 물어봄, 개념을 측정할 항목 수를 충분히 만듬, 조사대상자가 인지하지 못하거나 관심이 없는 내용은 측정하지 않거나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바꾸는 것이 있다.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를 살펴보면 신뢰도는 측정도구를 동일한 응답자에게 반복해서 적용했을 때 일관된 결과가 나오는 정도를 말하며 타당도는 측정도구가 측정하고자 의도한 것을 측정해 내는 정도를 말한다.
측정의 중요한 관심은 조사자가 측정하고자 하는 바를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느냐 하는 점에 있다고 볼 때 신뢰도 보다 타당도가 더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한승준 저(2006). 조사방법의 이해와 spss활용. 대영문화사
한국심리학회(1997), 현대심리학의 이해, 서울 학문사
성태제, 타당도와 신뢰도. 학지사, 2009
이정규,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형성출판사, 2006
김성곤, 심리검사 이론과 실제, 한국가이던스, 2007
이군희, 사회과학연구방법론, 박영사, 2004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법문사. 200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