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푼짜리 오페라 분석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5.04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브레히트의 서푼짜리오페라 소설과 영화 비교분석 자료입니다.

A+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1. 서푼짜리 오페라 작가적, 시대적 의미

2. 서푼짜리 오페라 상호 텍스트성 분석

본문내용

Ⅰ. 『서푼짜리 오페라』작가적, 시대적 의미
브레히트 작품의 특징
<서푼짜리 오페라>, 베르톨트 브레히트, 2008, 범우사
브레히트의 연극 이론은 기족 연극을 공격하는 논쟁으로부터 출발하여 점차로 새로운 연극적 대안을 제시하며 이를 구축해 나가는 과정에서 형성되었음을 제시했다. 브레히트 문학의 중추적 범주인 소회를 하나의 인식과정이며 사고운동으로 정의할 때 그의 <변증법적 연극>과 연결이 이루어진다.
그는 서사극과 생소화 효과라는 두 개념으로 서구 연극이론과 연극사를 새로 쓰게 만들었다. 부정적 인물을 통해 관객의 계몽을 추구하는 것이 생소화극의 일관된 목표이다. 서사극 이론의 중심개념인 생소화 효과가 이미 알려진 것, 자명한 것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가능케 하는 반면, 전래의 기법이나 일부 현대예술의 유사한 시도들은 막연한 환상과 신비감만 불러일으키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브레히트의 판단이었다.

<중 략>

그의 역할은 여기에 국한된다. 하지만 영화에서는 그의 역할이 늘어나 서술자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그는 작품의 주제를 의도적으로 드러내기도 하고 앞으로 전개될 내용을 암시하기도 한다. 그래서 이 작품이 3인칭 관찰자 시점임을 보여준다. 3인칭 관찰자 시점은 주석적 서술 전지적 작가 시점과는 달리 문학작품의 수용자가 작품의 모든 것을 알 수 가 없다. 그래서 수용자로 하여금 작품에 대해 좀 더 생각할 수 있는 여유를 줘 수용자 작품해석에 많은 도움을 준다. 하지만 문학텍스트에는 따로 서술자가 등장하지 않은 채 대사만 나열되게 된다. 그래서 독자는 이 대사와 상황 안에서만 작품을 이해하고 해석하게 된다. 드라마의 구조 특성상 이에 특별한 서술시각이 등장한다고 할 수는 없을 것 같다. 드라마에서 서술자가 등장한다고 가정해보면 『서푼짜리 오페라』등장 인물 모두가 서술자가 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