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아시아 문명이란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5.04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동아시아 문명이란? 오늘날에 있어 동아시아 문명의 의의는?
2. 공동문어로써 한문이 동아시아 문화에 끼친 영향은?

본문내용

1. 동아시아 문명이란? 오늘날에 있어 동아시아 문명의 의의는?
동아시아 문명이란 한문을 공동문어로 삼은 한문문명권으로 주를 이루는 구성원은 중국, 일본, 한국과 월남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 문명이란 여러 민족이나 국가가 공유하는 가치관 및 그 실현방식 가운데 포괄적인 성격의 상위개념으로, 동아시아 문명은 중국, 한국, 일본 그리고 월남 문화와 공존해야 한다. 동아시아의 세계종교는 유교와 불교이며, 동아시아 문명은 창조에 참여한 여러 나라, 많은 민족의 공유재산이다. 이런 동아시아는 문명사를 토대로 이해를 해야 하는데, 중국문명이 고대문명이라면 동아시아 문명이 중세문명에 해당이 된다. 동아시아 문명의 예로는 불교경전과 불교미술의 공유, 국가의 위업을 나타내는 국가 비문 등이 있다. 앞의 예시들은 여러 민족의 공동 작업으로 중세문명을 이룩한 좋은 본보기이다.

<중 략>

문명권의 중심부의 공동문어문학은 문명권 전체의 보편성을 중시하였고, 주변부는 자기 민족의 역사를 민족어로 서술하는 데 힘썼으며 중간부는 공동문어를 사용하여 문명사와 구별되는 자국사를 썼다. 한국과 월남은 중반부로서 문명권 전체의 보편주의를 자기 것으로 만들고, 자기 민족이 이룩한 창조적인 성과가 문명권 전체에 널리 통용될 수 있는 의의를 가지게 하는 것이 민족사 발전의 길임을 밝히는 문학을 했다. 중반부는 근대에서 이룩한 발전의 성과를 중세의 지혜를 이어받아 재조절하는 과업 수행에서 앞설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