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케이스, 정신분열병

저작시기 2012.07 |등록일 2013.05.0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관계 문헌의 개요

Ⅱ. 본 론
1. 간호사정
2. 사례개입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정신질환 중 가장 흔한 것 중에 하나가 정신분열증이다. 정신분열증은 망상, 환청, 와해된 언어, 정서적 둔감 등의 증상과 더불어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으로, 예후가 좋지 않고 만성적인 경과를 보여 환자나 가족들에게 상당한 고통을 주지만, 최근 약물 요법을 포함한 치료적 접근에 뚜렷한 진보가 있어 조기 진단과 치료에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한 질환이다. 본 사례연구의 목적은 정신분열병은 국내 정신질환 중에서 중요한 질환으로 정신질환자의 정신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초래하기 때문에 빠른 치료와 적절한 간호를 시행하지 않으면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특히 입원 후 신체적, 정신적인 변화로부터의 회복, 자신과 가족, 재발과 같은 매우 복잡한 상황에 직면하게 됨으로 정신간호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대상자가 입원에서부터 퇴원 후까지도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도록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으며, 본 사례연구는 정신분열병의 원인, 발생기전, 관련된 증상 등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간호중재를 공부하여 대상자의 질환과 관련된 지식부족을 해결해 주고, 도움이 되는 간호를 제공하기 위함에 목적이 있다.

<중 략>

-긍정적 강화는 자존감을 증진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을 반복하도록 한다.
-집단 상호작용을 통해서 동료부터 긍정적, 부정적 귀환을 받으면서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행동을 배우게 된다.
-인정과 긍정적 강화는 자존감을 증진시킨다.
평가
대화에서 하느님 보다는 “나”를 나타내는 모습을 보이시고,
매사 하느님을 통해서 알렸던 모습이 많이 줄었고, 대화를
할 대 눈을 마주보며 대화를 함
-나에게는 먼저 말을 걸고 대화에 잘 참여하나 다른 환자들에게는 먼저 대화를 시도하지 않음.
#3. 간호진단: 비계획적인 생활 패턴과 관련된 무력감
주관적 자료
“할 게 없어. 하고 싶은 것도 없어”
“뭘 해야 될지 모르겠어, 그냥 이대로 시간이 가겠지”
객관적 자료
항상 혼자서 소파에 앉으셔서 티비를 보시는 것도 아니고, 그냥
멍하게 앉아 계시는 모습이 식사시간 제외한 나머지의 대부분을차지하고 계심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