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개혁교회 예배와 예전학 서평

저작시기 2012.08 |등록일 2013.05.04 | 최종수정일 2013.10.11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총신대학원 정일웅교수저 <개혁교회 에배와 예전학>에 대한 요약, 공감부분, 느낀점 레포트 입니다.
15페이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본론
Ⅰ. 한국교회 에배와 예전의 실제적 연구
Ⅱ. 한국교회의 예배변화에 나타난 문제성과 개선방향
Ⅲ. 한국교회의 예전에 있어서 성례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
Ⅳ. 한국장로교회의 예배신학과 예전적인 예배형식

3. 결 론
Ⅴ. 본서와 강의 부분에 대한 공감내용
Ⅵ. 앞으로 적용할 예배관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기독교는 무엇을 위해 존재 하느냐?고 묻는다면 깊은 신학적 바탕을 두지 못한 사람들의 대답은 인간의 구원을 위해 존재한다고 표현할지 모른다. 어쩌면 그런 대답은 당연한 것이라고 변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올바른 대답은 못된다. 이 질문을 바꾸어 말하면 하나님이 사람을 위해 계시느냐, 사람이 하나님을 위해 존재하느냐의 질문의 성격과도 같은 것으로서, 이에 대한 바른 대답은 사람이 하나님을 위해 존재한다고 대답함이 마땅한 것이다. 그러나 예배에 관한 한 이 대답도 본질적인 대답이 아니라는 점이다. 예배의 본질적인 의미는 인간이 하나님을 향한 그 어떤 행위로 이해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행위를 그 중심에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의 길을 열어 주신 그 행위, 이것은 하나님이 인간을 섬겨주신 하나님의 일로 보야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이 예배에 나아가 하나님을 높이고 찬양하는 행위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일로 부르게 되어야 한다. 기독교의 존재의 이유도 하나님이 섬겨주신 그 행위에 인간의 반응이 예배를 형성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중 략>

둘째는, 성례전에 대한 바른 인식을 가지게 되었다. 본서와 강의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한국교회의 성찬에 있어 연 2회 정도해서는 안되며 초대교회와 사도들의 가르침에 따라 예배 공동체가 매 주일 성찬을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동안 여러 목회현장에서 목회자의 성찬집례에 있어서, 년 2회, 년 4회, 어떤 곳은 월 1회로 표준화 되어 있지 않아 항상 의문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이번 강의를 통해 성례전 부분에 대해서 예전에 대한 확립을 정확하게 가지게 되었다.
셋째는, 예배의 엔터테인(오락성)과 문화공연화 되는 문제에 대한 공감을 갖게 되었다.
최근 한국교회의 장로교 개혁주의 교회중 일부 목사들이 미국의 메가교회(메가처치는 주일예배에 2000명 이상 출석하는 교회를 말함)를 탐방하여 메가교회로 된 양적성장 배경과 그들의 예배 방법을 받아들여 예배의 본질을 희석시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