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슬관절 손상의 종류와 치료 : 십자인대 파열,측부인대 파열,반월상 연골 파열,슬부 점액낭염]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슬관절 손상의 종류와 치료

믿고 쓰셔도 됩니다..

목차

십자인대 파열(Anterior, Posterior cruciate ligament tear)

☑ 전방십자인대 파열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 후방십자인대 파열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측부인대 파열(Collateral ligament tear)
[1. 정의]
[2. 증상]
[3. 진단]
[4. 치료]

반월상 연골 파열(Meniscal tear)
[1. 정의]
[2. 증상]
[3. 진단]
[4. 치료]

슬부 점액낭염(Bursitis of the knee)
[1. 정의]
[2. 증상]
[3. 진단]
[4. 치료]

본문내용

[개요]
무릎 통증은 대부분 무릎주위나 무릎의 근,원위부에 통증, 불안정성, 강직, 종창, locking 또는 근력 약화를 호소하며, 대개 문진, 진찰, X-ray로 진단될 수 있다.
고관절의 병변이 있는 경우에도 대개 대퇴부 통증과 함께 무릎질환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므로 모든 환자들은 고관절의 내회전 등을 포함한 평가를 하여야 한다.
무릎의 AP와 lateral X-ray를 촬영하여야 하며, 만일 환자가 서 있을 수 있으면 양쪽 무릎의 standing AP찍어서 비교해본다. 증상이 슬대퇴 관절에 국한되어있으면 patellofemoral view가 도움이 된다. 모든 X-ray는 골용해성 및 골형성성 병변을 포함한 골구조의 변화에 대하여 살펴 보아야한다.
AP 사진에서는 내외측 구획의 관절염, 대퇴의 근,원위부 골절, 경골에 대한 대퇴의 정렬 정도를 잘 볼 수 있다. Lateral 사진은 슬대퇴 관절의 골절, 퇴행성 변화, 관절선과의 관계 등을 보는데 도움이 된다. Patellofemoral view에서는 슬개골의 아탈구와 슬대퇴관절의 관절염을 가장 잘 살펴볼 수 있다.
수술시 MRI가 도움되지만 진단과정에서는 대부분 필요하지 않다.

<중 략>

흔히 첨범되는 구조는 슬개건, 거위발 모양건, 장경대, 그리고 관절낭이다. 거위발모양 점액낭은 경골의 상내면에 부착하는 봉공근, 박근, 반건양 근의 연합건들의 바로 밑에 위치한다. 과사용 증후근시 염증이 생길수 있지만 무릎의 골관절염이 있는 환자에서도 종종 압통을 호소한다. 복재신경이 이 구조 밑으로 출현하며, 여기서 포착되거나 스트레치가 될 수 있고, 이 경우 거위발모양 건의 후방부에 압통이 생기게 된다.
달리기 선수에서 보이는 장경대 마찰 증후군은 외측 대퇴골과에서 발생하며, 이곳에서 장경대가 앞뒤로 마찰되어 만성염증과 비후가 초래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