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약성경해석학 : 바울의 영성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3.05.0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총신대학원 심상법교수님 <바울의 영성>레포트입니다.
서평

목차

Ⅰ. 서 론

Ⅱ.본 론
1. 떨림이란?
2. 울림이란?
3. 어울림이란?

Ⅲ. 결 론

본문내용

본서에서 고린도전서는 세속의 중심에 서 있는 하나님의 교회가 어떻게 하면 세속에 물들지 않고 올바른 영성을 가질 수 있는지를 잘 제시해 준다. 아울러 한국 교회가 어떠한 영성을 지녀야 할지를 보다 잘 제시해 주고 있다. 고린도 교회의 세속적이며, 육적인 영성에서 바울적인 영성, 즉 성경적인 영성으로 돌아가도록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나아가 필자가 다룬 바울의 영성에 대한 연구는 현재의 한국 교회의 잘못된 영성을 진단하고 처방하는 데 매우 중요한 필독서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현재 한국 교회의 세속화에 대하여 여러 가지 문제와 원인을 진단하고 분석하고 있지만

<중 략>

이런 점에서 바울은 약하며, 두려워하며, 떨면서, 사도로써 그의 사명을 다하였다. 이 세상과, 세속적인 사람들이 보기에는 미련하고 약한 것으로 보이는 십자가의 도(복음)를 전하는 방법으로, 미련한 방법을 통해, 두렵고 떨림 가운데서 성령의 능력을 의지하며 복음을 전할 수 밖 에 없었으며, 그때에 하나님의 참된 지혜와 능력이 나타난다고 필자는 말하고 있다. 즉, 복음을 전하는 데는 하나님 앞에서 오직 사랑으로 나아가 두렵고 떨리는 모습으로 섬기며 살아가야 하는 십자가의 도를 따르는 떨림의 영성을 지녀야 함을 필자는 강하게 말하고 있는 것이다.
2. 울림이란?
근거 : (고전5:1-11:1)

<중 략>

왜냐하면「오늘날에」란 단어로 시작되는 부분에서 찾을 수 있다. 초대교회의 모습과 이시대의 모습은 너무도 차이가 나지만 근본적으로 성경의 깊은 의미를 추적하여 해석하고 나면 고린도교회의 문제와 이시대의 문제가 매우 밀접하게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서에 나타난 것은 성경을 당시 상황에 맞게 분석하고 원리를 찾아낸 후 이 시대에 매우 좋은 표본으로써 우리에게 가르쳐 주고 있다. 성경을 해석하고 그것의 원리와 의미를 이해하는 것으로 해석이 끝나는 것이 아니다. 반드시 오늘을 살고 있는 이 시대에 그 의미를 적용할 때 그 해석이 온전하다고 하는 것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