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연하장애치료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50원 (50%↓) 500원

소개글

연하장애 치료에 관한 글!

목차

1. 식이변형

2. 운동 및 촉진 기법
1) 연하 근육의 강화 운동
2) 촉진 기법

3. 보상 기법
1) 자세의 변화를 이용한 방법
2) 기도 보호를 위한 기법
3) 식괴의 통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법

본문내용

1. 식이변형
○ 구강 섭취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환자에게 적합하도록 식이의 점도와 재질을 조절하여 준다. 액상인 경우에는 전분 성분의 식품 경화제를 섞어 점도 점도란 일종의 마찰력으로 음식이 서로 떨어지지 않는 정도를 나타내는데 보통 토마토 주스, 넥타, 꿀, 푸딩 등 대표적인 음식의 점도로 표현한다. 정확한 점도의 측정을 위해서는 점도계를 사용하거나 선상 전개 검사로 침상에서 간단히 측정 할 수 있다. 선상 점개 검사는 음식물을 동심원이 그려진 유리판 위에 흘러가게 하여 퍼진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를 높여 준다.
○물이나 음식물의 점도를 높이면 연하 반사가 지연된 환자에게 연하 반사가 일어나기 전 조기에 음식물이 후두로 흘러내려 흡인이 일어나는 빈도를 낮추어 줄 수 있으며 저작 운동과 식괴 이동 조절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음식물의 점도는 연동운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중 략>

이 방법은 혀의 움직임이 현저하게 떨어졌거나 구강암 등으로 혀의 일부를 제거하여 음식물의 구강 통과가 불가능한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다.
▣깊이 숨을 들여 마시고 숨을 멈춘다.
▣5~10ml 의 액상 음식을 입에 넣는다.
▣숨을 계속 멈춘 상태에서 고개를 뒤로 제쳐 구강 내 액상 음식을 인두 쪽으로 보낸다.
▣ 숨을 계속 멈춘 상태에서 적어도 2-3회 이상 반복 연하를 시행한다.
▣연하 직후 기침을 하여 인두의 잔여물을 제거한다.

참고 자료

대표저자 김진호, 한태륜. 재활의학 서울: 군자출판사; 2002. p. 274-7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