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VF 유지 관리 및 방법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3.05.0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AVF(Arteriovenous fistula): 동정맥루
■ 유지관리
■ 합병증

본문내용

■ AVF(Arteriovenous fistula): 동정맥루
장기간 혈액투석을 하는 가장 흔한 형태는 동정맥루이다. 동정맥루는 동맥과 정맥을 연결하여 만든다.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혈관은 자주 사용하지 않는 팔의 요측피정맥과 요골동맥이나 상완동맥이다. 이 방법으로 정맥을 통한 혈류를 분당 250~400mL까지 증가시켜 효과적으로 투석할 수 있다.
동맥루가 성숙해질 때까지 얼마간의 시간의 필요하다. 동정맥루를 만든 후 4~6주 동안 사용할 수 없으므로 혈관 통로를 적절히 계획해야 한다. 동정맥루가 성숙하면서, 동맥 혈류의 높은 압력이 정맥에 가해져서 혈관 벽을 두껍게 만든다. 이렇게 혈관 벽이 두꺼워지면 혈관이 강해지고 반복적으로 도관을 삽입할 수 있게 된다.

<중 략>

5. 정맥성 고혈압
배액정맥의 협착과 폐색으로 인하여 발생한다. 증상은 동정맥루 측 팔이 부종을 일으킨다. 심한 경우에는 피부에 물집이 잡히기도 한다. 대부분의 경우 배액정맥의 협착을 교정하면 증상이 호전 되나 재발 할 수 있다. 치료가 잘 되지 않을 경우 동정맥루를 수술적으로 폐쇄하고 다른 동정맥루를 만든다.

참고 자료

전시자 김강미자 외, 성인간호학, 현문사 2005년, 228쪽
http://blog.naver.com/cardio101?Redirect=Log&logNo=4010570127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