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관계론의 역사적인 발정과정 및 호손실험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인간관계론의 역사적인 발정과정
그리고 호손실험이 인간관계론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호손실험의 4가지 실험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관계의 발전은 인간사회의 형성부터 시작되었다. 사용하는 도구를 보다 편리하도록 개량하고, 어느곳에 가면 물고기가 많은지 어떤 풀의 뿌리는 먹지 말아야 하는지 등에 대한 인간의 경험이 많아짐에 따라 무작정 식량을 찾아 나설 필요가 없게 되었다. 동굴을 파 집을 만들며 침상을 푹신하게 만들어 사용하고 , 옷을 만들어 몸을 보호하기 시작한다. 이어 야생동물의 사육으로 이어지고 땅을 개척해 토지가 확대대면 그땅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수도 증가하였다. 이리하여 ‘인간사회’가 성립되었다. 그 이후 인간이 생포한 동물을 기른다는 생각을 알게 된것은 우연일 수도 있을것이다.

<중 략>

이것을 ‘ 호손효과’라 부르고 이 후에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는 개념으로써 사용되어졌다. 두 번째로는 직장내에서의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지적하고 있다. 직장집단내에 있어서 종업원의 인간관계가 그들의 직장에서의 적응을 규정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그 직장의 생산성도 규정해 주는 것이다라고 말할수 있다. 호손의 연구가 지적한 구체적인 인간관계로서는 상사와의 관계와 동료와의 관계 , 두가지 이지만 전자는 감독자와의 문제이고 , 후자는 비공식집단의 문제로 계속적인 연구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호손의 연구에서 제기된 조직의 인간관계는 조직내에서 인간관계가 갖는 중요성을 인식시켰다라는 의미에서 ‘ 사회적 인간 ’ 에 대한 관심이 증대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