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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건강을 위해 건강체조 보건교육- 보건교육 실습 보고서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13.05.03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간호학과 실습 중 보건진료소 당시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보건진료소 실습 시 노인을 위한 건강체조라는 주제로 보건교육을 실시한 내용을 정리하여
레포트로 작성했습니다.

목차

I.서론
1.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II.본론
1.보건교육계획안
2.문헌고찰
(1)노인운동프로그램
(2)스트레칭
(3)맨손체조

III.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서론
1.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인간의 생리적 기능은 30세까지는 거의 최고 수준을 유지하지만 그 이후에는 신체 활동이 적을 경우 해마다 0.75~1%씩 감소하게 된다.
이런 생리적인 기능을 체력이라 할 수 있으며 체력은 환경, 연령, 생활 습관, 신체 활동 등의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노화에 의한 신체적 변화에 의해 체력도 함께 감소된다.
즉, 노화 현상으로 인해 노인은 젊을 때의 유연성과 탄력성이 감소하고 조직이 허약하며 조그만 사건에도 상해를 입는다.

<중 략>

④등과 어깨 늘리기
팔을 쭉 펴서 등 뒤로한다. 한손은 위로 한손은 아래로 하여 수건을 당겨준다. 반대쪽으로도 반복한다.
⑤앞 어깨 늘리기
4번과 같은 방법으로 아래쪽 팔을 구부려 등 가까이에 대고 수건을 잡아 당겨 준다. 반대쪽으로도 반복한다.
⑥옆구리 늘리기
두 발을 벌리고 선 자세로 수건을 잡은 손을 위로 한 상태에서 그대로 옆구리를 구부린다. 반대쪽으로도 반복한다.
⑦옆구리 비틀기
두 발을 벌리고 선 자세에서 몸 앞에서 수건을 잡은 상태로 몸을 비틀면서 수건을 뒤쪽으로 당겨준다. 반대쪽으로도 반복한다.
⑧뒷다리와 뒷팔 펴기
다리를 벌리고 선 자세에서 뒤로 수건을 잡고 상체를 앞으로 구부린다. 이때 다리는 구부리지 않도록 하고 팔을 뒤로 높이 올린 상태로 수건을 잡아당긴다.

참고 자료

http://www.ehealth.or.kr/ 강북구 보건소
http://www.medcity.com
http://movsvr.sportal.or.kr/노인생활 체육 협의회
국민체육진흥공단사보 "건강한 국민이 튼튼한 나라를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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