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PLLT 3과 프레젠테이션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5.03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2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Dispelling Myth and CPH
2. Neurological Considerations
Right hemisphere participation
3. cognitive and affective consideration
Linguistic consideration

본문내용

Dispelling Myth
제2 언어 교수법 및 절차를 제시하기 위해 이따금씩 언급되었던 몇 가지 공통된 쟁점
- 우리는 연습하고 또 연습해야 한다.
- 언어 학습은 주로 모방의 문제이다.
- 먼저 개별 음을 연습하고, 다음에 낱말, 그 다음에 문장 순으로 연습한다.
- 자연적인 순서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Listening-Speaking-Reading-Writing)
- 어렸을 때에는 번역할 필요가 없었다.
- 외국어를 가르칠 때 문법을 개념적으로 설명하는 것을 불필요한 것이다.
1
Dispelling Myth
# Ausubel의 경고
- 단순한 Audio-lingual Method, 반복 학습

<중 략>

- 족외혼(exogamous) : Sorenson에 의하면 이들은 사춘기 시절에 자신들이 어느 정도 접촉해 본 두세 가지의 다른 언어들을 활발하게, 거의 갑작스럽게 말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 Flege(1987), Morris, Gerstman(1986)은 어린이가 갖는 명백한 이점을 설명함에 있어서 중요한 것으로 동기, 정의적 변인, 사회적 요인, 입력의 질 등을 들었다.
2
The Significance of Accent
사춘기 이후의 연령층은 제2 언어에 있어서 소위 정통한(원어민과 같은) 발음을 습득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중 략>

- 제1 언어의 간섭이 두드러진다고 해서 간섭이 성인의 제2 언어 습득에 대한 가장 적절하고 가장 결정적인 요인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제1 언어는 성인 학습자들이 제2 언어 내에서 일반화를 통해 채울 수 없는 간격을 메우는 데 보다 쉽게 사용될 것이다. 이 경우 우리는 제1 언어가 간섭 요인일 뿐만 아니라 편의를 도모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4) 습득 순서 (Order of Acquisition) : 의적 구조 과정 (creative construction process)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