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초콜릿

저작시기 2012.08 |등록일 2013.05.03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신들의 열매, 초콜릿(chocolate)
1. 초콜릿의 어원
2. 초콜릿의 기원
3. 초콜릿의 역사

Ⅱ 초콜릿의 진실
1. 초콜릿 종류
2. 초콜릿의 성분
3. 초콜릿의 효능

Ⅲ 달콤한 묘약, 초콜릿
1. 초콜릿 제조과정
2. 초콜릿 블룸(bloom)현상과 보관방법
3. 초콜릿의 대중화

본문내용

Ⅰ 신들의 열매, 초콜릿(chocolate)
1. 초콜릿의 어원
초콜릿이라는 말이 어디에서 유래했는가에 관한 주장은 다양하다. 어느 주장이 옳다고 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말의 어원은 여전히 논쟁거리다. 도브잔스키 코 부부가 쓴 「초콜릿의 진정한 역사」에서 소개된 논의 가운데 가장 설득력 있는 견해를 먼저 소개하겠다.
이 책에서는 아스텍족의 언어인 나우아틀어 ‘초콜라틀(tchocolatl)’에서 유래했다고 본다. 이것이 스페인어로 옮겨지면서 ‘초콜라테(chocolate)’로 변하고 영어로는 ‘초콜릿’이라 읽히게 되었다. 스페인인들은 나우아틀어를 발음하면서 단어의 뒤에서 두 번째 음절에 주어야 하는 강세를 붙이지 않는다. 그들은 나우아틀어에서 자주 나오는 명사를 표시하는 어미 ‘~tl’을 올바르게 발음하지 않거나 아예 그것을 무시하면서 자신들이 그것을 발음하기 좋게 바꾸었다. 예를 들어 들개를 의미하는 ‘코요틀(coyorl)’이 ‘코요테(coyote)’로, 옥수수 알갱이를 의미하는 ‘엘로틀(elotl)’이 `엘로테(elote)`로 바뀌는 등 혼성어가 만들어졌다. 따라서 초콜릿의 어원을 ‘초콜라틀’로 보는 견해가 논리적으로 맞다는 주장이다.
초콜릿이란 단어는 초코아틀(tchocoatl)로 소리나는 마야족의 언어 ‘xchocoatl’을 소리나는 대로 옮겨 적은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또 다른 견해는 1676년 토마스 게에지가 제안하는 것으로 ‘tchocoatl’은 물을 의미하는 ‘아틀(atl)’과 초콜릿 음료의 거품을 내기 위해 일종의 거품기인 몰리니요로 저을 때 나는 의성어 ‘tchoco’의 합성어라는 가정이다.

2. 초콜릿의 기원
초콜릿은 멕시코의 ‘아즈텍족’이 즐겨 마셨다는 것은 잘 알려진 일이지만, 그보다 앞서 중미의 문명을 일으킨 ‘마야족’은 카카오나무가 그려져 있는 문서나 토기에 남겨진 초콜릿 잔존물의 흔적으로 보아 아즈텍족보다 훨씬 이전부터 초콜릿을 마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야족과 아즈텍족 사이에서 카카오는 심장을 상징했으며, 신으로부터 선물 받은 신성한 나무로 여겼고 음료 역시 귀하게 여겨졌다.

참고 자료

초콜릿 이야기/정한진 저/살림/2006
잘 먹고 잘 사는 법, 초콜릿/이영미 저/김영사/2007
신들의 열매, 초콜릿/소피 도브잔스키 코 저/지호/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