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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소와 과일

저작시기 2012.08 |등록일 2013.05.0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채소
가. 채소의 분류
나. 엽경채의 종류와 특성
다. 과채류의 종류와 특성
라. 화채류의 종류와 특성
마. 조리에 의한 변화

2. 과일류
가. 과일의 분류
나. 과일의 종류와 특성
다. 조리에 의한 변화
라. 과일의 숙성 중 변화
마. 과일의 갈변

본문내용

1. 채소
채소는 수분이 80~95%로 비타민, 무기질 함량이 많고 에너지 공급원이나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원으로는 부적당하다. 식이섬유소를 0.5~2% 정도 함유하고 있으며, 특수한 색소, 맛, 향기 등을 갖고 있다. 채소는 생식 뿐 아니라 통조림 및 발효식품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중 략>

나. 엽경채의 종류와 특성
1) 시금치(Spinich) : 비타민 A, C와 철, 칼슘이 풍부하다. 빈혈 예방에 좋은 엽산이 들어 있다.
2) 배추(Chinese Cabbage) : 비타민 C, 칼슘, 나트륨이 많다. 섬유소가 풍부하여 변비예방에 효과적이다.
3) 양배추(Cabbage) : 식이섬유와 비타민 C가 많고, 각종 효소를 함유하여 위장장애에 효과적이다.
4) 상추(Lettuce) : 씹는 감이 좋아 생식한다. 비타민 C는 적으나 비타민 A, 철이 많다.
5) 쑥갓(Crown daisy) : 쌈채소로 활용되며, 단백질, 비타민 A, 칼슘과 철이 많다.
6) 부추(Chinese Chive) : 육류, 어류 요리시 냄새제거에 효과적이며, 칼슘, 철, 비타민 A/C가 풍부하다.
7) 들깻잎(Perilla Leaves) : 단백질, 칼슘, 철, 비타민 A의 함량이 풍부한 채소로 베타카로틴 함량이 채소 중 으뜸이다.
8) 냉이(Shepherd`s Purse) : 어린 순과 뿌리를 이용하는 대표적 봄나물로 단백질과 비타민 A, B, C가 풍부하다.
9) 파(Welsh Onion) : 육류와 어류의 냄새제거에 효과적이며, 칼슘, 비타민 A, 비타민 C가 많다.
10) 죽순(Bamboo Shoot) : 대나무의 어린 싹으로 물에 담가 우려낸 뒤 이용하며, 단백질, 섬유소, 비타민 B가 많다.
11) 아스파라거스(Asparagus) : 아미노산이 많으며, 혈관 강화작용을 하는 루틴과 쓴맛을 주는 사포닌을 지닌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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