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경신학적 조직신학 구원론 요약및 서평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5.03 한글파일한글 (hwp) | 4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총신대학원 조직신학 교수 강웅산 저 <성경신학적 조직신학 구원론> 출판사 : 킹덤북스
요약및 서평 과제물 A학점 받은 것입니다.
분량은 42페이지 입니다.

목차

Chapter 1 구원서정의 문제
Chapter 2 구속사와 구원서정의 관계
Chapter 3. 그리스도와 성령의 관계
Chapter 4. 그리스도와의 연합(Union With Christ)
Chapter 5. 유효한 부르심(Effectual Calling)
Chapter 6. 중생(Regeneration)
Chapter 7. 믿음(Faith)
Chapter 8. 칭의(Justification)
Chapter 9. 성화(Sanctification)
Chapter 10. 서평(書評)

본문내용

Chapter 1 구원서정의 문제
Ⅰ. “구원”이란 단어
기독교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가운데 하나가 구원이라는 단어이다.
성경은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구원을 성취하셨으며 우리는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내용을 기록하고 있는데 여기에서 여기에서 기독교의 가르침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구원이라는 하나의 단어가 동시에 두 개의 별개의 사건을 칭하고 있기 때문이다.
구원이란“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성취하신” 구원과 “내가 예수를 믿음으로 받게 되는” 구원이다. 이렇게 구분되어지는 두 개의 구원 사건이 지칭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한 단어를 통해 지칭되는 이 두 구원은 성질상 큰 대조를 이룬다.
전자의 구원은 불변의 역사적 사실이라는 의미에서 객관적 차원의 구원이다. 후자의 구원은 개개인마다 각기 다른 정황 속에서 일어나는 의미의 주관적 구원이다. 객관의 구원은 그리스도의 사역에 속하고, 주관의 구원은 성령의 사역에 속한다. 그리스도의 사역을 구원의 완성이라고 하고, 성령의 사역을 구원의 적용이라고 한다.

이때 그리스도께서 완성하신 구원은 그 사건 자체가 구속사이고 성경에 계시로 기록되어 있다. 성령이 완성된 구원을 개개인에게 적용하시는 일을 하시는 것을 개혁주의 전통에서 구원의 서정이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조직신학에서는 그리스도가 성육신 하시어 구원을 완성하신 내용을 전통적으로 기독론에서 다루고 있고, 성령이 구원서정의 일을 하시는 내용은 구원론에서 다룬다.

Ⅱ. 구원서정의 개념
“구원서정”은 개혁주의 구원론 논의의 전통 가운데 생겨난 용어로서, 전통적으로 구원의 각 연속적 순서, 또는 순서적 단어나 국면들을 의미했다. 적용된 구원의 의미에 따라서는 그리스도의 완성의 사역에 근거하여 성령이 적용의 사역을 하시는 것이다.

사복음서는 구원의 완성을 기독론적 접근으로 다루고 있다. 복음서 이후의 책들은 그 완성돤 구원이 누구에 의해 우리에게 가져다지고 있고, 영생의 구원을 소망하며 이 땅위에서 구원을 산다(live)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설명해 주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