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복지국가와 위기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3.05.03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사회복지정책론에 제출했던 과제물로써 복지국가에 대한 정의와 복지국가의 위기를 재정, 정부, 사회문화적위기로 나누어 설명하였으며 그에 대한 대처방안도 결론에 제시되어있는 과제물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복지국가란

Ⅱ. 본론
1). 재정적 위기
2). 정부의 위기
3). 사회문화적 위기

Ⅲ. 결론
1). 대처방안

본문내용

Ⅰ. 서론
1. 복지국가란
일반적으로 ‘복지’라는 말의 사전적 의미는 ‘만족스런 상태, 건강, 번영, 안녕’등이다. 다시 말해, 복지는 더할 나위 없이 좋고 만족스런 삶이 영위하며 건강과 행복의 조건들이 충족되는 상태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모든 국민들의 삶의 안녕과 기본욕구 충족을 위해 적어도 ‘최소한의 전국적 수준’을 보장하는 국가가 복지국가라고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복지국가는 여러 가지 위기에 직면해 있다. 지금부터 복지국가가 지니고 있는 위기와 그 대안에 대하여 서술하겠다.
Ⅱ. 본론
복지국가의 위기
1). 재정적 위기
1970년대 경제위기 이후 각국에서는 사회복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지출액은 증가하는데 반해, 이러한 지출액을 마련하기 위하여 세금을 올리기에는 경제적, 정치적 이유로 인하여 한계가 있었다. 결국, 세금을 낼 능력이 감소되고, 정치적으로는 정당들 사이의 득표에 대한 경쟁으로 세금을 부과하기 어렵기 때문인 것이다. 이러한 재정적자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사회 복지에 대한 지출을 줄여야 하는데 이것도 정치적인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결국 정부는 사회복지의 재원 마련을 위해 적자예산을 운영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복지공급의 확대는 국가의 부채를 늘리고, 세금을 인상하고, 물가상승이나 저성장을 유발시켜 경제는 더욱 악화되어 국가 경제의 파산이라는 위기감이 생긴다는 것이다.
국민들의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