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지자와 그리스도-S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700원

목차

1 장 선지제도의 기원
2 장 선지제도의 기원과 관계된 독특한 양상들
3 장 선지자의 소명과 임명
4 장 참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
5 장 선지자들의 선포에 나타나는 언약과 율법
6 장 율법과 언약의 예언적 적용
7 장 이스라엘 선지서의 성경신학적 배경
8 장 포로 이전 시대의 예언 : 주전 8세기의 선지자들
9 장 포로 이전 시대의 예언 : 주전 7세기의 선지자들
10 장 민족 포로기의 선지자 : 에스겔
11 장 포로 시대의 예언자 : 다니엘
12 장 회복기의 선지자들
13 장 예언 속의 예고
14 장 이스라엘 예언 운동의 핵심적 사건
* 학문적 비평

본문내용

‘선지자’와 ‘그리스도’


1장 이스라엘 선지제도의 기원
이스라엘 선지의 기원에 대하여 무아경의 행위 이론, 제의식, 중도지방의 예언에 관한 내용으로는 설명하기 어렵다. 따라서 성경의 증거로 접근하는 것이 가자 타당한 듯하다. 예언의 기원에 관한 이 성경의 증언에서 몇 가지 선지자의 특성을 관찰할 수 있다. 첫째, 이 직무를 감당하는 사람과 그 역할의 위대함에 특별한 관심이 모아져야한다. 선지자는 전능하신 하나님의 임재를 대변한다. 둘째, 참된 예언적 말씀의 근원은 하나님이다. 선지자는 자신의 것이 아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것이다. 예언적 말씀의 절대적인 독립성은 왕과 제사장직과 같은 대를 잇는 직무계승이 없다는 사실에서도 확인된다. 셋째, 전달하는 말씀이 미래를 예언한다기보다 ‘하나님의 뜻’을 선포한다고 해야 하겠다. 넷째, 이스라엘은 세상나라에서 독특한 위치에 서있다. 다섯째, 선지자 기원의 문맥에서 선지자의 중보적 직무가 위대한 것으로 인식될 수 있었던 만큼, 하나님의 언약의 완성을 위해서도 그 직무가 중요함을 인식해야 한다. 언약의 본질은 하나님과 그의 백성 간에 긴밀한 연합을 맺는 것이다. 성경은 선지자 제도의 기원을 신정정치 국가 설립되었던 모세 시대로 증언한다. 바로 언약의 기본 율법이 계시되었을 때에 선지자 직책이 생겨났었다.

2장 선지제도의 기원과 관계된 독특한 양상들
다른 모든 선지자들과 달리 모세는 우월하다.(민12:7~8, 신18:9~22). 선선지자직은 영구적인데, 그것은 선지자를 세우는 것은 하나님의 절대주권이기 때문이다.(민11:11~12) 또한 선지자가 전하는 말씀은 하나님께서 전하는 것과 동일하다 즉, 권위가 떨어지지 않으며(출7:1~2), 계시는 원래 하나님 한분으로부터 나옴으로 단일성을 갖는다. 선지자가 하나님의 말씀을 수신하는 방법은 모세의 경우 대화(민12:7)이며, 다른 선지자들은 대부분은 환상과 꿈이다. 말씀을 선포하는 것은 입에서 입으로(출4:15~16)
선지자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하나님의 뜻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