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바울 서신 장별 요약-P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1. 로마서
2. 고린도전서
3. 고린도후서
4. 갈라디아서
5. 에베소서
6. 빌립보서
7. 골로새서
8. 데살로니가전서
9. 데살로니가후서
10. 디모데전서
11. 디모데후서
12. 디 도 서
13. 빌레몬서

본문내용

로 마 서
1장
복음의 핵심인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죽음, 부활을 통한 구속의 사역을 말하고, 로마로의 여행을 바라고 있다. ‘오직 믿음으로써’ 얻는 의를 주장하며, 이방세계의 불의와 하나님의 진노 아래 놓인 그들의 죄를 지적한다.

2장
하나님의 죄에 대한 심판이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구별 없이 있을 것임을 말하며, 특히, 선민의식 사상에 빠져 있는 유대인들을 고발하는 내용이다.

3장
의롭다 하심을 받는 것은 율법의 행위가 아닌 믿음으로 얻을 수 있음을 주장하며, 유대인들의 반론에 대해 바울이 답변하는 내용이다.

4장
아브라함이 의롭다는 말을 들은 것은 행위가 아닌 믿음으로 의롭게 되었으며, 그의 자손에 대한 약속 또한 믿음에 따른 증거라고 주장한다.

5장
믿음으로 인해서 얻어지는 칭의의 결과와 아담으로부터 들어 온 죄와 그리스도를 통해서 얻게 되는 구원과 생명, 영생에 대해서 비교한다.

6장
죄로부터 해방 된 성도의 삶이 어떠해야 하는지 설명한다. 그리고 성화에 따른 실제적인 권면을 다룬다.

7장
율법하나로 제한되고 억눌리고, 얽매여 사는 삶 에서 자유 함을 얻어 새로운 것으로 섬기라고 권고한 다음 율법 아래 있는 인간에 대해서는 자신이 아닌 그 속에 거하는 죄라고 말하며 자신의 속에 있는 그 법으로서 자신을 사로잡는 것을 보는 자라고 경고하고 있다.

8장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으며, 구원의 확신과 환희를 소개한다.

9장
하나님의 의가 도전받는 일에 대하여 부당함을 토기장이의 비유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10장
율법의 의와 믿음의 의를 비교하며, 사람은 맏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른다는 것을 가르친다. 즉, 구원의 유일한 길은 복음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11장
이스라엘이 일시적으로는 복음을 배척하지만 남은 자들을 통해 언젠가는 회복되고 구원을 받을 날이 올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