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 프로포절 - 아산복지재단 공모사업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5.0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2013년 아산복지재단 프로포절 자유주제 분야에 응모된 자료입니다. (기관소개 부분은 제외하였습니다.)
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장애인과 세상을 연결하는 소통의 통로”
지적장애인의 정보 접근권 실현 및 인지 교육을 위한 컴퓨터실 설치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필 요 성
현대 사회에서 컴퓨터와 인터넷, 정보화 기기는 정보 접근과 활용 그리고 타인 및 사회와의 의사소통에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보통 사람의 일상생활에서 인터넷 뉴스 검색과 이메일이 없는 하루는 상상하기 어렵다. 그러나 지적장애인 거주시설 ◯◯의집에는 현재 거주인들을 위한 컴퓨터 장비가 구비되어 있지 못하며 지역사회 (◯◯군 ◯◯면) 내에 피씨방도 없으므로 거주인들은 일상생활에서 컴퓨터 활용이 단절된 상태이다. 더구나, 2012년에 KT로부터 컴퓨터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받았고 그 과정에서 거주인의 컴퓨터에 대한 흥미와 소질 및 잠재능력을 발견하게 되었으나 컴퓨터 장비의 부재로 교육 효과가 실현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장애인 인권의 출발은 차별이 없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라는 관점에서 지적장애인들의 사회참여와 소통을 위한 경로로서 그리고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개발된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활용 등을 통해 지적장애인의 잠재능력 개발과 지적 수준 향상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 삶의 질이 높아지기 위해서 컴퓨터실의 운영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목 적
지적장애인에게 정보화 교육을 통해 컴퓨터 활용 능력을 증진시킴으로써 정보 접근성을 용이하게 하고 정보화에 소외되지 않도록 하며 궁극적으로 가족, 친구, 지역사회와 소통할 수 있는 통로로서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또한 지적장애인에 대한 정보화 교육의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목 표
1. 지적장애인의 능력에 적합한 컴퓨터 교육을 실시한다.
2. 지적장애인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한다. (엔씨소프트“인지니”등)
3. 컴퓨터실의 자유로운 이용을 통해 정보 접근권을 높인다.
4. 프린터, 디지털카메라 등 주변기기를 컴퓨터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