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 현장 실습 일지

저작시기 2012.08 |등록일 2013.05.03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회복지기관에서 진행된 현장실습의 일지입니다. (총 15회) 수퍼바이저의 코멘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관명, 실습생 이름 , 수퍼바이저 이름은 익명으로 처리되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실습지도자 의견>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첫 단계는 경청과 감정이입입니다. 향후 어르신들과의 면담 과정에서 적극적 경청과 반영적 경청에 대하여 실습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정이입도 훈련을 통해 의도적인 노력을 한다면 더욱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어르신들과 라포 형성이 잘 형성되고 있다고 보여지며 한센 어르신들의 삶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있다고 평가됩니다.

장애인복지를 포함하여 사회복지에서 가장 강조되는 가치 중의 하나는 자립 생활입니다. 건강 상 가정사에서 거주하기에 어렵다고 판단되더라도 클라이언트 본인이 독립적인 생활을 원한다면 다양한 지원을 통하여 현재 생활이 최대한 유지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녀의 교우관계에 대한 세심한 관찰은 훌륭합니다. 사회복지의 대상은 의뢰된 클라이언트 뿐 아니라 항상 가족 전체의 관점에서 개입해야 하므로 자녀에 대한 관심은 좋은 자세입니다.

<중 략>

15일 간의 실습을 마무리하는 날이다. 그동안 작성한 일지 등을 정리하고 코멘트된 내용을 점검하였다.
장애인 복지에 대하여 수퍼바이져 선생님의 교육 시간이 있었다. 그동안 ○○대축제 행사에 대한 준비 및 실행 그리고 케어 현장에서 체험적인 실습이 주로 진행되었는데 장애인 복지에 대한 이론적인 부분을 교육받을 기회가 되어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탈시설화, 정상화, 당사자주의, 자기결정권, 사회적 소수에 대한 보편적 인권의 적용, 자립생활, 강점 강화 모델 등 장애인 복지 현장에서 강조되고 있는 개념과 이론들에 대하여 폭넓게 접할 수 있는 기회였다. 장애인 재활이 장애인 개인을 변화시키려는 관점만 강조되서는 안되며 장애인에게 적합하도록 환경을 바꾸어내는 관점도 필요하다는 설명이 인상적이었다
실습지도자
의 견
우리나라는 자유경쟁과 이에 따른 개인의 책임이 지나치게 강조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장애인 뿐 아니라 사회복지 클라이언트 누구나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가 함께 풀어나가야 할 공동의 과제임을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