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차별과 인권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5.0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각 주제에 대한 서론,본론,결론이 있는 문서입니다.

목차

1.‘성적 지향’에 따른 차별 방지를 위해 어떠한 대책이 필요한가
2.사회적 신분에 의한 차별금지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3.「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의 제정 취지와 목적은 무엇이며, 내용은 어떠하며, 어떤 의미를 가
지는가.
4.‘성희롱행위’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요건들이 필요한가.
5.다양한 가족, 열린 가족, 차별 없는 가족은 어떻게 가능한가.

본문내용

성적 지향’에 따른 차별 방지를 위해 어떠한 대책이 필요한가

1. 서론
모든 근대적인 헌법은 모든 국민에게 평등한 권리, 차별 받지 않을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우리 헌법 제11조도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별,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라고 하여 평등의 원칙과 차별금지의 원칙을 천명하고 있다. 헌법은 차별의 이유로 ‘성별, 종교, 사회적 신분’만 나열하고 있지만, 분명 ‘성적 지향’을 이유로 한 차별도 엄연히 허용되지 않는 행위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하의 내용에서 성적 지향의 의미와 양태에 대하여 알아보고 성적 지향의 차별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알아보자.

2. 성적 지향의 의미와 차별의 발생
성적 지향에서 ‘성’이란 섹슈얼리티(sexuality)를 뜻하고, 이는 sex, gender와는 구분되는 개념이다. 성성(sexuality)이란 ‘성적 욕망의 성향’으로서 성적 취향으로서 이해되기도 한다. 성성이란 각 사람마다 다르게 형성되는 개인적 취향이지만, 동시에 사회적으로 형성된 사회성향이기도 하여 성성도 일종의 사회제도라고 이해된다.
이러한 성성은 무의식적이고도 사회적인 작용 속에서 형성된다고 본다. 예컨대 이성간에만 허용되는 혼인, 연애의 결론을 혼인과 동일시하는 태도, 법률적 금혼범위 등이 그러하다.
성성이 개인적이라고 하기에는 각종 교육, 미디어를 통해 한 사회는 그 성원들에게 무엇이 정상적인 성인지를 끊임없이 주지시키고 있다. 여기서 한 사회의 다수자가 정상적이라고 규정하고 인지하는 성적 지향을 가지지 않았다는 것이 이유가 되어 차별이 발생할 수 있다.

<중 략>

사회적 신분에 의한 차별금지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서론
우리 헌법 제11조는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별,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조 제4호에서도 ‘평등권침해의 차별행위’를 정의하면서 차별사유의 하나로 사회적 신분을 들면서 차별을 금지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들 규정에서 사회적 신분이라는 것은 어떠한 신분을 의미하는 것인가?
이하의 내용에서 사회적 신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에 따르는 차별금지는 무엇을 의미하는 지에 대하여도 살펴보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