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구체신염 특징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1.급성 사구체 신염
1)원인
2)증상
3)치료 및 관리

2. 만성 사구체 신염
1)원인
2) 증상
3)치료 및 관리

3. 식사요법

본문내용

신장염 또는 사구체 신염(glomerulonephritis, 줄여서 GN)은 신장의 사구체나 작은 혈관들의 염증을 특징으로 갖는 일차성, 또는 이차성의 면역매개성(면역에는 세포성 면역과 체액성 면역이 있는데 이러한 작용들에 의해 작동하는 체계를 일컬음) 콩팥 질환입니다.이 질환은 혈뇨나 단백뇨만의 증상을 나타낼 수도 있고, 신장증후군, 신장염증후군, 급성신장부전, 만성신장부전 등의 형태로 발현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발현양상들은 몇몇의 다른 병리학전 소견으로 분류되며, 비증식성과 증식성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질환 각각의 형태에 따라서 결과와 치료가 다르기 때문에 사구체 신염의 형태를 진단해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일차적인 원인은 신장 그 자체에서 기인하는 내인성인 반면에 이차적인 원인은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등의 병원체에 의한 감염, 약물, 전신홍반루푸스, 혈관염과 같은 전신질환 또는 암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1.급성 사구체 신염
1)원인
흔히 감기, 후두염, 편도선염, 기관지염, 중이염, 폐렴 등을 앓고 난 후 1~3주의 잠복기를 거쳐 급성 사구체신염이 유발된다. 이 중 가장 흔한 유형은 연쇄상구균감염 후 사구체신염이다.
1.세균성 : 용혈성 연쇄상구균, 폐렴쌍구균, 포도상구균
2.바이러스성 : 유행성 이하선염 바이러스, 감기 바이러스, 풍진, B 간염
3.내인성 : DNA, 종양
이들 질환을 일으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항원에 항체와 보체가 결합하여 면역 복합체를 형성하면 이것이 신사구체 기저막에 침착하여 그 부위에 염증을 일으킨다. 이와 같은 원인이 70%에 해당하며 나머지 30%는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다. 감염은 대개 호흡기계통의 상부에서 일어나며 연쇄상구균 감염과 신장염의 첫 증세가 나타나기까지의 잠재기간은 약1~4주간, 평균 10~14일 정도이며 이것은 연쇄상구균 항원에 대한 순환항체가 형성되는 데 필요한 기간이다.

참고 자료

임상영양학 -이미숙, 이선영 외 3명 저, 파워북
임상영양학-김경임, 김명주 외 3명 저, 교문사
식사요법 원리와 실습 구재옥, 김원경 외 3명 저, 교문사
네이버 지식백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