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아교사의 자질, 역할, 권리 의무 등에 관한 사자성어 조사, 보고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사가망처
2. 단사음표
3. 유사자연향
4. 명현추질
5. 명수인실비인
6. 귀불가편애
7. 유능제강
8. 인정노욕미
9. 학여불급
10. 광이불요
11. 견리망진
12. 교학상장
13. 화간반개
14.가언선행
15. 온후독실
16. 주이계야
17. 교언영색
18. 우공이산
19. 안하무인
20. 단기지교

본문내용

사가망처(徙家忘妻)
이사할 徙자에 집 家자, 잊을 忘자에 아내 妻자, 사가망처, 집을 이사하면서 깜빡 자신의 부
인을 잊고 이사했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입니다. <공자가어>에 보면 사가망처의 유래에 대하여 이렇게 적고 있습니다. 공자가 살던 노나라 왕 애공이 공자에게 국정을 자문하면서 요즘 사가망처, 이사 하면서 부인을 잊고 갔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그런 일이 과연 일어날 수 있는 일이냐고 물었습니다. 공자는 지도자가 해야 할 일을 잊어버리고 탐욕에 빠진 폭군 걸왕과 주왕을 예를 들면서 이런 지도자들의 직무유기와 태만은 한 나라를 망하게 하고 백성들을 도탄에 빠뜨리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말하였습니다. 이사 갈 때 부인을 잊고 가는 忘妻보다자신을 직분을 잊고 잿밥에 눈이 팔려 이리저리 기웃거리다 자신의 인생을 망치는 忘身하는 사람들이라면 이 사자성어를 예사로 들어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 중 략 >

안하무인(眼下無人)
눈 안, 아래 하, 없을 무, 사람 인으로써 방자하고 교만하여 사람을 모두 얕잡아 봄. 자기 이외에는 사람이 없는 것처럼 구는 일을 뜻한다.

유아교사는 분명 다른 교사와의 적절한 상호작용을 하며 그 속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교만하여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용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대로 나아간다면 분명 그것을 유아에게까지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입니다. 낮은 자세와 겸손한 자세로 상대방을 존중하며 유아에게도 역시 존중해줄 수 있고 자신의 부족함을 깨닫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야 말로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단기지교(斷機之敎)
끊을 단, 틀 기, 갈 지, 가르칠 교로써 학업을 중도에 폐함은 짜던 베의 날을 끊는 것과 같아 아무런 이익이 없다는 뜻으로, 학업을 중단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경계하는 말이다.

교사가 되었다고 교사가 끝이 아니라고 말씀하신 교수님의 말씀이 생각납니다. 유아교사는 자신의 교사가 되었다는 것에 만족하지 말고 계속적으로 학문에 힘쓰고 노력하여 유능한 교사가 되는 것 역시 교사에게 필요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