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신에게 두드러진 부적응적 대인관계유형(8가지 중)을 하나를 선택하고, 그 실례를 하나 드시오.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5.0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B교육원에서 고득점을 받은 자료입니다.
내용이 좋다는 평을 받았으니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지식과 건강 등 중요한 것이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원만한 대인관계를 갖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사람들은 원만한 인간관계를 얻기 위해 부던히 노력하지만, 생각만큼 쉽진 않다. 사람들마다 다른 성격으로 여러 관계를 맺지만, 그것은 곧 완벽히 좋은 관계를 맺는다고 말할 수는 없다. 나 역시도 그렇다. 본 글에서는 부적응적 대인관계 유형을 살펴보고 자신에게 두드러진 유형을 실례로 들어 서술하고자 한다.
2. 본론
부적응적 대인관계 유형은 크게 인간관계 회피형, 인간관계 피상형, 인간관계 미숙형, 인간관계 탐닉형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또 세부적으로는 인간관계 경시형, 인간관계 불안형, 인간관계 실리형, 인간관계 유희형, 인간관계 소외형, 인간관계 반목형, 인간관계 의존형, 인간관계 지배형 이 8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인간관계 회피형은 인간관계를 맺는 것을 회피하고 고립된 생활을 선호하는 형태이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욕구나 동기가 매우 소극적이고 공동작업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혼자 있을 때 제일 편안함을 느낀다.
회피형의 유형에는 경시형과 불안형이 있는데, 경시형은 인간관계가 중요하지 않는 무의미한 것이라 여겨, 주로 일에만 시간을 투자한다. 독창적이고 창조적인 업적을 이룰 수 있지만, 독단적이고 자폐적인 경향이 있어 타인과 의사소통이 어려울 수 있다. 이 유형은 외로움을 느끼지 않고 고독을 즐기지만, 장기화가 되면 권태감이나 허무주의, 비관주의에 빠지는 경향이 있다.
불안형은 인간관계를 맺는 것을 두렵고 불안하게 여긴다. 따라서 가족이나 소수의 안심이 되는 친구들과의 관계만 유지할 뿐, 새로운 인간관계 형성을 피한다. 자기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부정적인 신념이나 사고의 경향을 가지고 있고, 인간관계에 대해 예민하고 피해의식이 있는 경향을 보여주는데, 이는 매우 엄격하고 비판적이고 평가적인 부모 하에서의 성장과정을 겪은 가능성이 높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