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킨스쿠버가인체에미치는영향,다이빙포인트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2 | 최종수정일 2016.11.0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초과 호흡(Hyperventilation)과 숨참기
2. 귀의 압착
3. 사이너스(sinus, 부비동) 압착
4. 질소 마취
5. 산소 중독
6. 탄산가스 축적
7. 일산화탄소 중독
8. 감압병(Decompression Sickness)
9. 공포심(Panic)
10. 수중에서의 열손실

본문내용

1. 초과 호흡(Hyperventilation)과 숨참기
건강한 사람은 조금만 연습하면 보통 1~2분간 숨을 참을 수 있다. 숨을 참고 있으면 시간이 흐를수록 숨을 쉬고 싶은 충동이 강해지는데 이것은 혈액 속의 산소량과 탄산 가스량을 감지하는 두 개의 감각기관에서 숨 쉬라는 자극을 보내기 때문이다. 이 두 감각기관은 산소의 양이 떨어지거나 이산화탄소의 양이 많아지면 숨을 쉬도록 자극을 보내는데 산소의 양보다는 이산화탄소의 양에 의한 자극이 주된 것이다.
숨을 오래 참기 위해서는 숨을 참기 전 초과호흡을 하면 효과가 있는데, 초과호흡이란 숨을 깊게 들여 마셨다 깊게 내쉬는 방법이다. 초과호흡을 하면 탄산가스가 많이 배출되므로 몸 속의 탄산 가스량이 상당히 낮아진다. 그러나 초과호흡을 너무 많이 한 후 물속에서 숨을 참으면 위험하다. 왜냐하면 초과호흡이 지나치면 몸 속에 탄산 가스량이 아주 낮아져서 몸 속의 산소부분압이 위험수위 이하로 떨어질 때까지 숨을 참고 있어도 탄산 가스량에 의한 자극이 오지 않으므로 사람이 숨을 쉬고 싶은 충동을 느끼지 않게 된다.

< 중 략 >

9. 공포심(Panic)
공포심이란 이성적인 판단에 앞서 비정상적으로 과대하게 놀라는 현상으로 다이버가 잠수중 공포심에 휩싸이게 되면 아주 위험하다. 그 증세로는 눈이 커지고 , 숨이 가빠지며, 상황판단을 못하고 당황해 하며, 엉뚱한 행동을 하게 된다.
예를 들어 겁에 질린 초보자가 물안경에 물이 조금 새어 들어올 경우 공포감에 휩싸여 나중에는 물안경이 벗겨진 것으로 착각하게 되어 허겁지겁 수면으로 빨리 올라가려 할 수도 있다. 이같이 공포심은 침착성을 잃게 하여 위험한경우를 당하게 된다.
공포심은 대개 갑자기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점진적으로 일어나며 보통 무서운 공상을 많이 하게되는 초보자에게 일어나기 쉽다. 이 공포심을 극복하려면 충분한 훈련을 통해 잠수 기술을 완전히 익히고 항상 침착하게 행동하며, 잠수 경험을 쌓아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