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경변 문헌고찰

저작시기 2012.08 |등록일 2013.05.02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간의 해부생리
1. 간의 구조
2. 간의 순환
3. 간의 기능

Ⅱ. 간경변증 Liver cirrhosis
1. 정의
2. 원인과 위험인자
3. 증상과 병태생리
4. 특수 진단 검사(전 후간호)
5. 치료
6. 간호
7. 재발과 예후
8. 참고문헌

본문내용

간의 해부생리
1. 간의 구조
간은 체중의 약2.5%정도를 차지하는 인체에서 가장 큰 샘이다. 간은 복부의 오른쪽 윗부분에 위치하며, 횡격막 바로 아래에 놓여 있다. 간의 윗부분은 폐에 맞닿아 있고 아랫부분은 위와 장의 지붕을 이룬다. 간은 횡격막과 복벽에 간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는 간낫인대(falciform)에 의해 오른엽과 왼엽으로 구분되는데 이 두 엽은 차례로 뒤,앞,내,외측 구역의 상하부분으로 나뉘어진다. 간의 아래면에는 대략 H자 모양의 작은 두엽, 즉 윗부분의 꼬리엽과 아래의 네모엽을 이루고 있으며 이 두엽의 경계가 되는 부분을 간문(porta hepatis)이라 부른다. 이 공간을 통해 정맥, 동맥, 신경, 림프관 등이 간으로 출입한다.
간의 기능 단위는 주세포인 간세포로 이루어진 간소엽(liver lobule)이다. 간소엽은 중심정맥을 축으로 그 주위에 방사성으로 배열된 간세포로서 접시 같은 차바퀴 모양을 이루며 간소엽 사이의 결체조직을 통해 지나간다.

< 중 략 >

1. 정의
간 경화증은 점진적으로 광범위한 간세포 괴사로 인해 간이 점차 단단해지고(섬유화) 간 기능도 상실되는 만성 퇴행성 질환이다.
부에 작은 상처가 나면 흉터 없이 아물지만 화상 등의 큰 상처가 있으면 큰 흉터가 남아 없어지지 않고 그 부위의 피부기능이 소실되는 것 같이, 간도 만성 간염에서와 같이 지속적으로 파괴되면 간에 콜라겐이 많이 쌓여 간 전체에 큰 흉터가 남게 되고 간기능도 소실되는데 이러한 상태가 간경변이다. 즉 콜라겐이 쌓여서 흉터가 남은 부분이 간의 기능을 못 하는 부분이고, 나머지 간의 일부는 모여서 재생하려고 노력하게 되는데 이렇게 모여 있는 간세포들이 마치 작은 혹처럼 3~4mm정도의 결절을 만든다. 이러한 재생결절은 간세포가 모여서 증식하는 부위이다. 재생결절 속에서 간세포는 계속 증식하려고 하지만, 주변에 흉터가 옥죄고 있어서 제대로 증식을 할 수가 없다. 따라서 간세포는 스스로 세포에 변형을 일으켜 과도하게 자랄 수 있는 이상결절(1~2cm)을 형성한다. 이 상태에서도 간세포가 계속 변형되어 간암이 되면 주변에 흉터가 있어도 무시하고 계속 커질 수 있게 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상, 현문사>
성인간호학 상, 수문사>
<계통별 강의를 중심으로 한 소화기학>
알기 쉬운 간질환 119, 가림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