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누가 장애인인가 장애는 왜 발생하는가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3.05.0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주제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몇주동안이나 나를 괴롭혀 왔다. 어떻게 시작을 해야하고 어떻게 끝을 내야하는지 전혀 감이 잡히지 않았다. 장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도 혼란스러웠다. 사실은 교수님이 원하는 답을 찾으려고 노력해 왔지만 그 답을 현재의 나의 의식수준으로는 찾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단순히 장애인에 대해 연민하는 것이 옳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닳았고 장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 것인지 아는 만큼 더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고 느꼈다, 하지만 나는 교수님이 주신 단편적인 지식으로 내가 알지 못해서 잘못 이해하고 있었던 부분만을 깨닳았을 뿐이다. 여전히 교수님이 말씀해 주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잘못된 이해를 하고 있을 것이다. 나는 그저 내가 잘못된 이해를 하고 있는 것이 무엇이고 내가 생각하고 있는 것이 맞는것인지, 주제넘은 것인지 아니면 무심한 건지 혼란스러워 하면서 고민하는 것만으로도 나에게도 장애인들에게도 도움이 되길 바랄 뿐이다.

나는 그동안 장애라는 민감한 주제에 대해 내가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 것인지 장애인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 것인지 조심스럽고 어려워서 장애인들을 멀리해왔다. 하지만 이번 수업을 들으면서 내 고민이 하나 더 생겼다. 내가 장애인에 대해 생각하는 방법자체가 잘못되어 그들을 장애인으로 만들고 있던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이다. 사실은 그들이 장애인이 아닐수도 있다는 생각.. 내가 그들을 장애인이라고 생각함으로써 그들을 정말 장애인으로 만들수도 있다는 생각은 나에게 큰 충격으로 다가왔다. 사실 그들에게 장애인으로써의 배려는 결국 그들은 장애인이고 나는 정상인이라는 우월의식에서 온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또한 그들의 장애를 줄이고 장애를 배려하는 쪽으로만 생각해 왔지 그들의 장애가 문제되지 방법을 사용한다면 그들은 더 이상 장애인이 아니며 일상생활을 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는 생각은 한번도 해본적이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