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근로자와 그들을 위한 사회복지

저작시기 2009.08 |등록일 2013.05.02 | 최종수정일 2017.06.07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서론

Ⅱ.여성과 노동시장
1.여성 근로자의 특성
1)여성 경제활동참가율의 변화
2)여성의 취업구조
3)여성노동의 비정규직화
2.노동시장에서 여성들이 겪는 문제의 실태
1)취업 및 실업 문제
2)성별임금격차와 여성의 노동시간
3)승진차별
4)가사노동과 자녀의 출산‧양육 문제

Ⅲ. 기업이 여성인력활용을 기피하는 이유
1.짧은 근속년수로 인한 업무의 지속성에 한계
2.가사노동 및 보육문제

Ⅵ.근로 여성에 대한 복지정책 ‧ 제도 및 현황
1.취업지원
1)실직여성가장 자영업 창업지원
2)임신‧출산후계속고용지원금
3)여성재고용 및 여성가장고용촉진장려금 지원
2.모성보호제도
1)산전후휴가의 보장
2)근로시간 제한
3)생리휴가 보장
3. 일과 가정의 양립지원
1)육아휴직제도
2)직장보육시설 설치‧운영 지원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가 급변함에 따라 사람들의 가치와 문화 등 인간의 생활양식과 방식도 변화해가고 있다. 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구조도 마찬가지이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여성은 사회에서 경제활동에 참여하기보다는 집안에서 가사 일을 전담하고,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남편을 내조하며, 다른 가족 구성원들을 돌보는 역할이 여성의 역할이었다. 이러한 역할들을 사회는 절대적이고, 불변하는 규칙처럼 여성들에게 요구하며, 강조해 왔다. 따라서 여성이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제도와 구조가 완전하게 갖춰져 있지 못했으며, 사회도 경제활동을 하고자하는 여성들을 수용하지 못 했다.

< 중 략 >

Ⅱ.노동시장에서의 여성
1.여성 근로자의 특성
가부장제의 사회에서의 여성은 결혼과 출산, 자녀양육 등으로 경제활동에 큰 장애를 경험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여성의 경제활동을 중단하게도하고, 여성들의 취업구조를 변화시키는 요인으로도 작용하기도 한다. 따라서 가부장제를 기반으로 사회가 말하는 여성의 역할로 인해 나타나는 여성근로자의 특성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 여성취업자의 범주
-조사대상주간에 수입을 목적으로 1시간 이상 일한 자
-동일가구 내 가구원이 운영하는 농장이나 사업체의 수입을 위하여 주당 18시간 이상 일한 무급가 족종사자

< 중 략 >

2.노동시장에서 여성들이 겪는 문제의 실태
1)취업 및 실업문제
노인여성, 장애여성, 기혼여성, 미혼여성 너나할 것 없이 여성이라면 경제활동을 하기 위한 취업전선에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여성이라는 이유로 취약할 수밖에 없는 사회구조를 보완하고자 여성고용할당제, 영유아 보육지원 사업 등 여러 개의 사업들이 진행 중에 있다. 하지만 여전히 여성들은 취업의 문을 열지 못하고 있다.
한 기사는 20대와 30대 여성의 취업문제의 실태에 대해 보도하고 있는데, 최근 통계청과 국회 예산정책처에 따르면, 2009년 3월 고용 동향에서 취업자 수는 전년 동월 대비 19만5000명 감소한 가운데, 이 중 76%(14만9000명)가 여성이며, 특히 20~30대 여성의 취업자 감소가 23만 명을 기록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