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4장 ‘교육과정 현상의 개념화‘ 사례 9, 10

저작시기 2011.03 |등록일 2013.05.0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이 학교의 수학 교육에 어떤 문제가 있다고 보는가?
2. 이 학교의 학습법을 지지하는 이론과 반박할 수 있는 이론을 찾아보자.
3. 교육과정은 학생이 갖는 능력과 특성에 따라 서로 달라야만 하는가?
4. 사례의 세 가지 평가 방식과 기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세 가지 모두가 역사교육의 목적을 충족시킬 수 있다고 보는가? 세 가지 종류의 프로그램 속에는 각기 어떠한 잠재적 교육과정이 내재되어 있는지 생각해 보라.
5. 교과목의 이름이 같아도 가르치는 교수가 다르면 실제로 교육과정이 바뀔 수 있다고 보는가? 그렇다면 그것은 학생들에게 불공평한 것이 아닐까?

본문내용

이 학교의 수학 교육에 어떤 문제가 있다고 보는가?
프로그램 자체가 교수를 대신할 수 있다고 생각을 했기 때문에 문제점이 발견된 것 같다. 교수자는 학습의 안내자로서 학습자들을 도와주고 적절한 시기에 피드백을 주는 등의 역할을 항상 수행을 하여야 한다. 교수자가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요구되는 교수법에 능통하지 못했다. 모두 다른 프로그램 과제를 받았다고 할지라도 공통적인 목표를 달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 결과적으로 공통적인 목표를 달성하지 못 한 것도 문제라고 생각한다.

<중 략>

가르치는 교수가 다르면 같은 교과목의 이름이 같아도 교육과정이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 현재 수강하고 있는 ‘교육과정‘이라는 교과목에서도 볼 수 있듯이 분반이 되어 다른 교수님께 배우고 있는데 진행 방법이나 수업 방식을 다르게 하여 가르치신다면 그것이 바로 교육과정이 바뀌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한 교수님께서는 처음부터 학생들이 학습해야하는 내용을 먼저 익혀온 후 토론하며 수업을 하는 방식을 선택하고 다른 교수님께서는 먼저 교재 내용을 수업 하신 후에 나중에 토론을 하는 방식을 선택한다고 가정하자.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