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로교 정치 통전사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5.0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본 연구를 통해 기여한 공헌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로교회 정치제도의 형성과 발전을 역사적으로 연구, 검토하였다. 둘째, 장로교 정치원리와 치리제도를 공식 문서들을 통해 밝혀냈다. 셋째, 장로교회 정치원리를 통하여 교회의 통치에 대한 그리스도의 주권, 이 주권을 대리하는 직분자들의 평등성 그리고 모든 신자들이 만인제사장으로서 참여하는 대의정치제도가 제네바 장로교회, 스코틀랜드 장로교회,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그리고 미국 장로교회에 어떻게 반영 되었는가를 검토하였다. 넷째, 신학적이고 교리적인 접근을 통하여 장로교 정치원리와 정치제도가 성경에 근거하고 있는가를 평가하였다. 다섯 째, 한국 장로교의 설립배경과 정치원리와 치리제도가 어떻게 형성되었는가를 고찰하였다. 거기에 이러한 정치제도에 근거하여 권징에 관해 상세히 논했다.

목차

1. 서론
2. 존 칼빈과 장로교 정치
3. 존 낙스와 장로교 정치
4. 영국 웨스트민스터 총회와 장로교 정치
5. 서평

본문내용

서 론
장로교회의 정치원리는 통치권이 교회의 머리되신 예수 그리스도에게 있다는 것과 주권의 대리자들로서 성직자들은 직분이 평등 하다는 것 그리고 모든 성도들은 만인 제사장으로서 교회 정치에 참여한다는 대의적 제도를 그 근본으로 한다.
칼빈은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한 평등성, 자율성, 그리고 연합성의 원리를 토대로 하여 장로교 정치제도와 치리회를 구성하였다. 칼빈이 제네바에서 사용했던 하나님의 법사상은 영국의 개혁가들과 청교도들에 의해 채택되었고 웨스트민스터 종교 회의에서 그 열매를 맺었다. 웨스트민스터 종교 회의가 가결한 신앙고백서, 공예배 지침서, 그리고 교회 정치조례는 이후 모든 장로교회의 신조와 교회 정치제도에 모델로 자리 잡았다. 특히 웨스트민스터 총회가 가결한 교회 정치조례는 다음의 내용들을 강조한다. 교회의 주권자는 예수그리스도이시며, 교회의 치리는 목사와 치리 장로들의 연합적 치리이며, 직분자들의 평등성 그리고 치리회 제도를 통한 개 교회들의 통일성이다.

<중 략>

칼빈은 제네바 시의회에 제출한 규정서에서 개혁교회의 기초 정치 원리인 질서, 성찬의 순결, 언행의 일치 등을 언급하면서 이러한 원리에서 빗나간 신자들을 엄중하게 책벌해야 함을 강조한다. 이 책벌이 권징이며, 이 권징을 겸허히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출교시킬 것을 강조한다. 직분 중에서는 목사와 별도로 가르치는 자의 직분을 교회의 고유한 직분으로 명시하고 구별하였다. 칼빈의 제네바 사역에서 목회적인 면의 주된 내용은 철저한 교육과 엄격한 권징이었다. 교리와 권징은 교회의 삶을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으로 권징은 교리를 알려주고 해석하고 보호해 주는 척도요 방편이다. 이 권징은 정치적인 행위가 아니라, 교회의 목회적인 활동이란 것을 강조한다. 칼빈은 권징을 교회의 제삼 표지에 추가시켰다. 권징이란 권면과 징계로 다스림이라는 의미의 용어로 치리로 번역하기도 한다. 칼빈의 권징 교리의 그것의 엄격한 실천을 보면서 은총의 신학과는 대립적 긴장을 이루는 단순히 성화론의 신학적 지향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강력한 도덕주의가 작용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