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 프로포절 - 학대피해 어르신들 간의 정서통합과 교류활성화를 위한 자조 프로그램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3.05.0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
4. 기대효과
5. 사업 목적 및 목표
6. 사업내용
7. 예산계획

본문내용

사업계획서
1. 사업명 : “한 지붕아래 나눔터”
학대피해 어르신들 간의 정서통합과 교류활성화를 위한 자조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특성
① 학대피해 어르신과 학대행위자와의 관계
우리나라의 독거노인의 수는 현재 88만 여명이며1), 증가추세를 보면 2010년에는 100만명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독거노인에 대한 정서적 지지 혹은 친족간의 교류활성화가 없어서 문제이지만, 더 큰 문제는 친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학대를 하는 것이다. 아래 표1을 살펴보면 2005년~2007년까지 3년 동안의 학대행위자와 피해자의 관계는 친족이 약 90%이상이다. 학대피해 어르신은 자신에게 학대를 가하는 사람이 친족이기에 정서적인 교류 등을 하기가 힘들고 이웃이나 주변 지인에게 자신의 힘듦을 말하고 싶어도 친족을 욕할 수 없기에 심적으로 어느 곳에도 기댈 수 없는 실정이다.

<중 략>

3) 경험적 근거
반포종합사회복지관에서 실시한 원예치료 적용한 성인지제장애인의 “자조모임형성프로그램”을 통해 심신의 치료를 경험하고 자존감이 향상되며 회원 상호관계를 통한 사회부적응문제를 치료하여 사회성이 향상될 것이라는 목표를 달성했다. 물론 주 대상층이 상이하긴 하지만 본 기관 사업의 방향성에 경험적 근거를 제시할 수 있다.6)
공릉종합사회복지관에서 2004년도, 2005년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사업으로 “영구임대아파트 거주 지역주민의 건전 문화 형성을 통한 지역사회 통합 프로그램”을 진행 했는데, 주 대상자가 어르신이 아닌 지역주민 전체 대상이지만 여기에 참가했던 영구임대 아파트 거주지역 주민은 처음에 상당히 소극적이고 폐쇄적이었으나 추후에 프로그램 참여에 대해서 자발적인 참여를 하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과정 속에서 가족과 동네(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계기를 갖게 되었다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