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 내에서 자녀와의 갈등 부모의 역할 상실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3.05.02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서론 : 문제제기와 연구의 목적

Ⅱ본론 : 부모 자녀간의 갈등
1. 부모 - 자녀간의 갈등에 대한 정의
2. 부모 - 자녀간의 갈등에 연결시켜 본 이론
3. 부모-자녀간의 갈등의 종류 (생애주기에 따른 갈등의 종류)
4. 부모-자녀 갈등의 종류 (일반적 갈등의 종류)
5. 부모-자녀 갈등의 발생 과정과 특징
6. 부모-자녀간의 갈등이 생기는 일반적인 원인
7. 부모와 자녀의 갈등요인에 대한 뉴스
8. 한국부모와 자녀간의 갈등 원인

Ⅲ본론 : 부모교육
1. 부모교육
2. 두란노 아버지학교

Ⅳ결론

본문내용

■ 서론 : 문제제기와 연구의 목적

우리나라는 산업화, 서구화, 도시화의 영향으로 급격한 사회 변동을 경험하였으며 이는 ‘가족’을 비롯한 사회 모든 영역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가부장적 전통적 가치와 규범이 뿌리 깊게 존재해 왔던 가족제도는 물론, 가족구성원 개개인에게 강한 영향을 미쳤으며 가족구조의 축소와 분화, 가족기능의 약화, 가족해체의 증가, 성역할 변화 등을 비롯한 개인주의적 가치관의 확산 등 한국가족이 겪고 있는 급격한 변화는 전반적으로 가족이 담당하여 온 전통적 가족기능의 약화로 이어져 현재 많은 가족문제가 양산되고 있다. 이혼율이 급증하고, 가족 내에서의 스트레스로 인한 자살도 증가하고 있다. 부모를 폭행하거나 살해하는 자식, 개인주의로 인해 가족이 한 공간에서도 서로 각자의 일을 하고 대화는 사라지는 모습은 비단 어제 오늘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우리는 가족이라는 울타리 내에서 부모와 자녀는 서로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갈등에 시달리고, 점차 자라나는 자녀들과 부모는 대화가 단절되어가고 부모로서의 역할도 상실되어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가족’이라는 가장 작은 사회적 체계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살펴봄에 앞서 일반적으로 가족에게 어떠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가족구조가 축소되고 분화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가족의 구조적 변화의 특징은 소가족화를 의미하는 가족규모의 축소, 확대가족에서 핵가족화로 이행되는 가족세대의 단순화, 한 부모가족, 노인 가족, 새싹가정 등의 비정형적인 가족형태의 출현 등 인구변천과 사회변동으로 인한 가구형태 및 가구분화현상은 높은 가구 수의 증가를 가져오고 있다. 또한 가족유형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부부나 미혼자녀로 이루어진 핵가족은 전체가족의 절반이상을 차지하며 3세대가족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부부만의 1세대 가족은 점차로 늘어가고 있다. 독신가족, 노인인구의 증가, 자녀와 별거하여 혼자 사는 노인가구 등 단독가구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 산업화로 인해 가족의 기능도 약화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