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법제론 정리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3.05.02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회가 유지되기 위해서 사회구성원들의 행동을 규율할 수 있는 일련의 행위준칙인 사회규범이 필요한데 이 규범이 바로 법이다. 행위규범, 강제규범, 조직규범, 사회규범이다.
법의 목적
사회정의의 실현(평등한 사회), 법적 안정성의 유지(안심하고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사회질서 유지, 법의 합목적성(법은 국가와 사회가 추구하는 이념과 가치에 맞게 제정되어야 하며 국가의 질서 유지 및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해야한다.)
자연법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영구불변의 초경험적이고 이상적인 법을 말한다. 보편타당한 원칙으로 법의 근원이 된다.
실정법
인간사회의 질서유지를 목적으로 사회적 상황에 따라 생성발전되어왔다.

<중 략>

사각지대 : 건강보험 체납자 중 거의 저소득이 많다. 3개월이상 체납하여 건강보험 급여제한을 받는다. 보험료 납부능력이 없는 사람들이다. 예를 들어 이주노동자, 주민등록증 말소자들이다. 이런 사람들은 의료보호와 건강보험 사이에 낀 사람들이므로 적절하게 나눠야 할 것이다.
재정부담 : 직장가입자(근로소득에 대해서 일정한 비율의 보험료를 근로자와 사용자가 공동부담), 지역가입자(소득과 재산 그리고 자동차 등을 고려한다.)
재정부담의 문제점 : 엄청난 자영소득이 있으면서 직장가입자로 가입하여 소액의 건강보험료를냄,

<중 략>

하지만 불가피하게 소득과 재산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함이므로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침해했다고 볼 수 없다.
헌법소원
공권력의 행사 또는 불행사로 헌법상 보장된 국민의 기본권이 침해되는 경우에 국민이 헌법재판소에 대하여 자신의 기본권을 구제하여 줄 것을 청구하는 제도로서 헌법소원이 이유가 있는 경우 헌법재판소는 기본권을 침해하는 공권력을 작용을 취소하거나 위헌확인을 함으로써 국민의 기본권을 구제하여 주는 심판제도이다. 일반국민도 기본권을 침해당한 당사자일 경우 헌법소원을 청구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