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09.04.22.교육사회학.관점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3.05.0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해석론적 관점
2. 갈등론적 관점
3. 기능론적 관점
4. 대안론적 관점
5. 김 교장의 입장이라면 어떤 방안을 추천할 것인가?

본문내용

이번 사례는 직접 학교에 가서 체험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학생과 교사의 대립은 우연에 의한 상황이 아니라 마땅히 일어날 수밖에 없다고 여긴다. 왜냐면 개개인은 각자의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생과 교사의 대립은 피할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럼 이번 사례에서의 김 교장의 문제의식은 “무력한 부모들에게 전화를 걸어 그들을 귀찮게 해야 하는 가?”라는 것이다. 또 다른 서교사의 문제의식은 “학교는 학생에게 가르쳐야 하는 것이 마땅하지 않는가?” 라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마지막으로 경식이의 담임선생님은 이교사의 문제의식은 “학생들 간에 있어서 문제를 일으키는 학생이 학교에 다닐 필요가 있는가?”라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럼 이러한 문제의식을 각각의 해석론적?갈등론적?기능론적?대안론적 관점 그리고 김 교장의 입장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라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자.

1. 해석론적 관점
사회생활은 상호작용의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므로 상호작용에 임하는 사회성원 각자의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에 대한 이해와 자신과 상호작용하는 상대방의 행위에 부여된 의미에 대한 음미나 해석은 중요하다. 이러한 해석론적 관점의 연구자들은 사회적 상황에서 운용되고 있는 인간행동의 규칙?역할?규범을 올바르게 해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교사는 학생들에게 있어서 “맹수조련사 형”, “연예인 형”, “낭만가 형”으로 구분할 수 있어 학생들은 교사들의 유형에 따라서 교사와 함께 상호작용하면서 행동을 한다. 그렇다면 이번 사례에 적용을 해 본다면 서 교사는 학생들과 함께 경식이가 학교생활을 적응해 가면서 생활하기를 바라고 있다. 서 교사는 교사로서 경식이의 마음 혹은 행동을 이해해줌으로써 경식이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면서 경식이는 서 교사가 이끌어가는 방향으로 잘 행동하면서 그 스스로가 자신의 행동을 고쳐나가고 오히려 다른 학생들에 비하여 지능지수도 높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