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발전과정에 대해 논술하시오.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회복지는 외재적 요인과 내재적 요인 그리고 매개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여 각 사회마다 독특한 사회복지의 발달 과정을 밟게 된다. 일반적으로 사회복지는 역사가 아주 짧은 학문으로 인식되어왔다. 그러나 이는 사회복지학이 사회과학으로부터 독립된 역사가 짧다는 것이지 사회복지 자체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사회복지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오랜 역사를 가지며 사회복지의 기원은 사유재산제도가 확립된 고대의 자선적 구제사업에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즉 사회복지의 의미가 인간의 욕구와 열망을 충족시키려는 사회적 노력에서 발생되었기 때문이다.

<중 략>

1945년부터 1948년까지 미군정기는 형식상으로는 일제시대의 관계법을 계승하고 있으나, 그것보다는 군정법령 및 몇 가지 업무처리준칙에 의해 이루어졌다. 구호사업은 월남한 피난민과 국내 거주의 요구호빈민에 대한 식량?의료 및 주택공급에 치중하였다.
1946년 미군정은 구호준칙으로 후생국보3호 후생국보3A호, 후생국보3C호를 제정하였다.
후생국보3호의 C항은 공공구호를 규정하고 있는데, 조선 구호령과 유사하게 대상으로는 65세 이상 된 자, 6세 이하의 부양할 소아를 가진 모, 13세 이하의 소아, 불치의 병자, 분만시 도움을 요하는 자, 정신적 육체적 결함이 있는 자로서, 구호시설에 수요되지 않고,

<중 략>

물론 사회복지운동이 시민운동의 영역에서만 이루어진 것은 아니었다.
최근에는 IMF하 실업극복 운동에 현장 사회운동가들이 광범위하게 동참하면서 사회복지와의 본격적인 만남의 경험을 가지게 되었다. 즉, 현장 사회운동의 내용이 점차 사회복지적 내용을 가지게 되면서, 이들이 가지고 있던 사회운동적 자원이 복지운동으로 전환되는 양상을 가져온 것이다. 사회복지와 사회운동 또는 시민운동의 만남은 제도적 사회복지활동이 추구해온 전문성 및 제도적 기반과 현장의 사회운동이 추구해온 운동성이 결합되는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는데, 앞으로 양자의 발전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