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에너지 지원·의무사항 등의 제도조사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3.05.0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효율에너지기자재란?
고효율시험기관에서 측정한 에너지소비효율 및 품질시험결과 전 항목을 만족하고 에너지 관리공단에서 고효율에너지기자재로 인증받은 제품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효율기자재 인증제도
2. 건축물의 에너지관리기준

Ⅲ. 결론

본문내용

서 론
고유가로 대변되는 에너지자원 위기와 기후변화로 대변되는 환경위기에 대응하여 주요 선진국들은 에너지저소비·저탄소 사회구현을 위해 에너지효율 향상을 핵심 국가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다. 에너지효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한국은 에너지효율성 제고를 위한 국가차원의 적극적인 대응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향후 국내 경제사회적 효용의 상대적 악화 뿐 아니라 산업 및 국가 경쟁력의 하락마저 야기할 수 있다.
건축물에서의 효율적인 이산화탄소 발생량 저감과 에너지절약을 위해서는 건물의 전 생애에 걸친 에너지관리가 필수적이다. 건축물은 설계, 시공단계에서의 에너지절약기술 적용이 중요함은 물론이거니와 건설 후 사용단계에서도 결함으로 인한 성능 저하, 설비 노후화에 따른 불필요한 에너지손실 등 유지관리가 소홀할 때 빚어질 수 있는 문제점들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 그럼에도 준공 후 건물 유지관리 측면에서의 에너지관리를 위한 제도적 고려는 미흡한 편이며, ‘신축’건물 대상의 건물에너지 관리 정책에 못지않게 전체 건축물 중 규모의 비중이 월등히 큰 ‘기존’건물에 대한 합리적인 관리기준 설정은 필수적 과제이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의 기자재 관련 절약제도에서의 고효율기자재 인증제도와 기존건물의 관리 관련 절약제도의 건축물 에너지 관리기준에 대하여 조사하여 에너지 효율을 효과적이고 합리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중 략 >

결 론
고효율기자재 인증제도와 건축물 에너지 관리기준의 두 제도는 에너지를 효율적인 면에서는 비슷한 사항들이 많다. 하지만 건물에서의 에너지 효율과 각종 기자재에 의한 에너지효율이라는 차이점을 두고 있다. 건물에서는 공조 설비나 효율적인 에너지 운영을 주요 사항이 된다. 건축물에너지 관리기준으로 원단위의 개념을 사용하여 연간 사용량을 기준으로 에너지 효율을 평가한다. 또한 유지?관리로 에너지관리에 관한 기준을 정함으로써 건축물의 에너지이용합리화로 에너지 절약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반면 고효율기자재의 경우 각종 자재의 kw의 양에 따라 분류하여 법적으로 의무화 시키고 있다. 고효율기자재의 인증제도가 액티브적인 관점이라면 건축물 에너지 관리기준은 패시브적인 관점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