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1. 서 론
2. 교육사회학의 개념 및 발달과정
3. 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
4. 결론
5.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 론

인간은 생득적인 잠재적 발달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후천적인 교육과 학습에 의해 개발되고 다양한 특성으로 발전된다고 하겠다. 즉 인간은 본질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타인의 도움을 받아 성장하는 과정에서 사회성이 더욱 다양화되고 심화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는 그 구성원들 간의 유기체적 전체로 통합하는 복합적인 상호작용관계 또는 인간관계로 파악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지위, 역할, 규칙, 질서, 규범 등이 중요시된다고 하겠다. 그리고 어떤 의미에서 교육은 사람들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에 서로 영향을 미치는 전과정을 의미하며, 개인과 사회의 변화를 유도하여 어느 방향으로의 개선을 촉진하는 보다 적극적․능동적인 역할을 하는 사회적 능동성을 지향하고 있다고 하겠다.

< 중 략 >

3. 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
교육의 개념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많이 언급되는 것은 사회화의 관점이다. 사회화의 개념은 곧 문화화의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이런 관점에서는 교육이 문화의 전달, 보존, 발전과 창조에 기여한다고 여긴다. 이 기능을 통하여 객관적이고 규범적인 문화가치가 다음 세대에 전달되며 자라나는 젊은이들의 능력을 조화롭게 발전시켜 건전한 인간성을 함양하는 것이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인간은 어떤 형대로든 교육을 통화여 문화인이 되고, 사회에 필요한 인간이 되는 것이다. 문화는 여러 방법으로 다음 세대에 전달되지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교육과 문화를 관련시켜 연구해 온 분야는 교육인류학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그다지 알려진 영역은 아니지만 교육의 문화성, 문화의 교육적 가치, 질적 연구 등에서는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분야이다. 조용환(1998: 130-141)은 교육인류학을 연구의 성격상 아래의 두 연구로 나누고 있다.
첫째는 교육적 인류학이다. 교육인류학은 다문화 복수사회의 교육을 이해하고 나아가서 문화적 다양성을 고려한 공정한 교육을 실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도시, 인구, 빈곤, 환경, 등 여러 사회 문제의 인식과 해결에 인류학적인 지식이 유용하듯이 교육문제의 인식과 해겨러에도 인류학적 지식은 유용하였다. 이와 같이 교직과목 또는 응용인류학으로서 행해진 실천지향적 교육인류학은 흔희 교육적 인류학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인류학적 개념과 지식을 활용하여 교육현상을 설명하고 교육문제의 해결을 모색하는 접근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