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천연섬유 주제 조사 : 양모섬유(Wool)에 대하여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5.0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양모 섬유의 개요
2. 양모의 구조
3. 양모의 여러 가지 성질
4. 양모 섬유의 용도
5. 기타 모 섬유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양모 섬유의 개요

양모(羊毛) 또는 울은 염소과 동물의 피부에서 나는 털로 만드는 섬유를 지칭한다. 양이나 염소과 동물의 피부 표피에서는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털이 나는데 피부의 상태에 따라 광택과 촉감, 질이 차이가 많이 난다. 양털뿐만 아니라, 염소, 토끼, 라마 등의 털도 양모(울)라고 부르기도 한다.
양모가 지니는 가장 큰 특성은 곱슬곱슬한 모양이 지거나 독특한 촉감을 지닌다는 것이다. 대개 털이나 모피와는 질감이 다르며, 단백질 섬유의 특징을 지닌다.
양이 서식하는 지역에서 양모도 많이 생산된다.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양모를 생산하는 국가는 단연 오스트레일리아와 뉴질랜드이며 양모와 관련된 축제나 행사도 많다. 대부분은 양털깎기 대회이다.

< 중 략 >

5. 기타 모 섬유
▶앙고라섬유

앙고라 토끼털(angora rabbit hair)은 앙고라토끼의 털로 만든 천연섬유이다. 색이 희고 긴 앙고라털은 양털보다 가볍고 아름다워 주로 의복 재료로 쓰인다. 보통 다른 섬유와 섞어서 사용한다. 이름이 비슷하지만 앙고라 염소에게서 만들어지는 앙고라 염소털과는 다르다.

▶캐시미어 섬유

캐시미어(cashmere)는 인도 카슈미르 지방에서 나는 염소의 털실로 짠 부드러운 능직물이다. 보온성이 좋고 윤기가 있어 코트, 스웨터, 드레스, 스카프 등을 만드는 데 쓰인다.

캐시미어는 특히나 귀한 최고급 직물이다. 실제로 전세계 연간 생산량이 500만kg에 불과할 정도이다. 캐시미어 직물은 이란, 러시아, 아프가니스탄, 터키, 인도 등지에서 사육되는 캐시미어 염소라는 특정 종의 염소에게서 얻는다. 하지만, 세계 최고급 캐시미어는 혹독한 기후 조건을 가진 중국 내몽골에서만 나온다. 내몽골산 캐시미어는 14-15마이크론의 섬도, 섬유의 길이와 균일성이 뛰어난 것은 물론이고 부드러운 촉감으로 정평이 나있다.

참고 자료

위키 백과
네이버 백과사전
네이버지식인
네이버 전문정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