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착을 시작한 인간의 삶- 신석기 시대의 주거와 특징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5.01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1) 신석기 시대에 대한 소개
2) 신석기 시대의 의,식,주 문화소개

2.본론
1) 신석기 시대의 주거양식
(1) 움집의 보편화
2) 청동기 시대와 주거 비교를 통한 신석기 시대만의 주거특징 파악
(1) 청동기 시대의 주거양식
(2) 신석기 시대와 청동기 시대의 주거양식 비교
3) 서울시내 유적지 답사, 후기
(1) 몽촌토성 움집전시관
(2) 암사동선사주거지
(3) 답사를 통해 본 신석기 시대의 주거양식 및 특징

3.결론

4.참고 자료

본문내용

1.서론

1) 신석기 시대에 대한 소개
기원전 약 8천년경, 구석기 시대와 다르게 돌을 사용함에 있어서 자신이 원하는 모양으로 돌을 갈아만들어 쓰는 간석기를 사용했다. 구석기와 식생활에 있어서는 똑같은 형태를 보였다. 또, 신석기 시대에서는 인류는 가축을 기르면서 살고, 고기잡이를 했다. 이러한 구석기 시대와 다른 생활방식은은 정착생활의 증거로 보여진다.
신석기 시대의 대표유물에는 빗살무늬 토기가 있다. 밑부분이 뾰족하면서 땅에 꽂아놓은 용도로 곡식을 저장하는 역할을 했다.
신석기 시대는 구석기와 달리 집을 지어 생활을 했던 흔적이 있는데, 주거의 형태는 움집으로 반지하의 형식을 보였다.
신석기 시대는 구석기와 달리 종교가 있었으며, 부족단위의 집단생활을 했던 것으로 보였다.

< 중 략 >

2) 신석기 시대의 의,식,주 문화소개

a. 신석기 시대의 문화성립
우리나라 신석기시대(新石器時代)의 문화가 성립하는 것은 후빙기의 기후변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구석기시대(舊石器時代)의 마지막 빙기인 뷔름(Wurm) 빙기가 끝나고, 지구상의 기후는 현재와 같은 자연환경으로 변하였다. 그로 인해 과거 구석기시대의 대형동물들은 적응하지 못하고 서서히 전멸해 가는 대신 플랑크톤의 대량 서식으로 해산물이 풍부해졌다. 이 때부터 인간에 의해 해안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조개더미가 만들어졌다. 해안가에서 눈에 띠는 조개더미는 해안선의 변화와 당시의 주변환경이 현재와 어떻게 다른지를 가늠하게 해 주었다.
또한, 지형과 해안선도 신석기에 들어와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이고 산맥, 강이 형성되어 현재와 같은 모습을 이루었는데, 특히 우리나라의 내륙지방에는 무수한 산맥이 분포되어 있어 단절된 지역상이 나타나기도 하나, 반면 큰 강과 해안선을 따라 통합의 양상이 나타나 안정된 생활기반을 바탕으로 문화의 전파와 확산이 이루어졌다. 산맥과 강에 의한 단절과 통합으로 나타나는 이러한 자연환경은 신석기시대의 문화형성에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해 우리나라 신석기시대의 문화가 서로 다른 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여러 개의 소문화영역으로 구분되는 기본적인 배경이 되었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사전
http://blog.naver.com/yoohd19?Redirect=Log&logNo=110074729338
http://blog.daum.net/shsklfcv/782
http://blog.naver.com/wnsyd?Redirect=Log&logNo=40123784852
http://blog.naver.com/hanokacademy?Redirect=Log&logNo=60176830169
http://cafe.naver.com/uhps/8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