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산및운영관리] 아이폰 분석과 VOC에 따른 QFD 전개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3.05.0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이폰 분석과 VOC에 따른 QFD 전개를 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아이폰의 기능
1.1 스마트 폰
1.2 감성적인 예술품
1.3 네트워크 기능

2. 고객의 소리(VOC)
2.1 A/S의 문제
2.2 통화 품질
2.3 약한 내구성

3. 아이폰에 대한 품질기능전개 (QFD)

4. 기획상품 정의와 기능
4.1 정의
4.2 기능
4.2.1 디자인
4.2.2 배터리
4.2.3 내구성
4.2.4 기술

5. VOC와 연계한 QFD 전개

본문내용

2. 고객의 소리(VOC)

2.1 A/S의 문제

Apple은 A/S에 약점을 많이 드러냈다. 불안정한 A/S시스템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불만이 끊이지 않았다. 오작동하는 핸드폰을 가지고 가도 정책을 들먹이며 A/S를 받아주지 않기 일수였다. 이뿐만 아니다. 홈버튼 함몰, 진동 버튼 작동 오류, 볼륨버튼 미작동 등 다른 핸드폰에 비해서 고장이 잦은편이다.

2.2 통화 품질

아이폰의 이용자 4명 중 세명이 콜드랍과 통화불량(통화 중 끊김, 끊긴 후 장시간 전화먹통)을 경험했다고 답했다. Apple의 게시판에는 통화품질 불량으로 개통을 철회한 글도 더러 있다. 아이폰은 지금까지도 통화품질 논란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

2.3 약한 내구성

아이폰은 아름답기는 하지만 미끄러운 재질로 만들어졌다. 때문에 쉽게 떨어트리게 된다. 이 때 아이폰의 약한 내구성 때문에 액정이 깨지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높은 A/S비용에 어떤 이는 깨진 핸드폰을 그대로 사용하기도 한다.

< 중 략 >

4.2.4 기술
첫번째로 아이폰은 아이폰끼리만의 무료영상통화 페이스타임을 가진다. 하지만 페이스타임은 양쪽의 아이폰 사용자 모두 와이파이(WiFi)를 이용해야만 한다. 여기서 와이파이를 이용한다는 것은 양쪽 사용자 모두 데이터를 무료로 사용한다는 것이며 페이스타임만이 가질 수 있는 특징은 무의미해진다는 것을 말한다. 아이폰이 아닌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들 역시 양쪽 사용자가 와이파이를 이용하며 무료영상통화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는다면 페이스타임과 똑같이 무료로 영상통화를 즐길 수 있다. 2011년 아이폰의 개발국인 미국에서의 점유율을 따지면 아이폰은 대략 30%이고 다양한 제품으로 출시된 안드로이드폰의 점유율은 47.3%이다. 결국 안드로이드폰의 사용자들은 와이파이존(WiFi Zone)과 무료영상통화 어플리케이션만 다운받는다면 페이스타임과 다를 것 없는 기능으로 더 많은 사용자들과 무료 영상통화를 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이에 자사의 기획상품은 단지 페이스타임보다 편리한 인터페이스와 보기 좋은 디자인의 무료통화 어플리케이션만을 제공하면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