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쟈크엘룰의 윤리사상1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 론
1. 엘룰의 생애(1912~1994)
2. 엘룰의 사상적 배경
1). 칼 마르크스 [Karl Heinrich Marx]
2). 칼 바르트 [Karl Barth]
3). 키에르케고르
4). 베르나르 샤르보노와 쟝 보스크
3. 엘룰의 윤리 방법론
1). 변증법적 방법
2). 현실주의
3). 기독교 철저주의
4. 엘룰의 윤리의 기본 개념
1). 윤리에 대한 비판
2). 기독교윤리의 불가능성과 필요성
3). 기독교 윤리의 기초로서의 자유
5. 엘룰의 윤리적 관심사들
6. 엘룰의 윤리에 대한 평가

Ⅲ.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신학은 하나님의 존재를 포함한 모든 것을 설명한다고 주장한다. 이것 역시 하나님을 설명해 보려고 시도하는 종교적 경향이다. 이러한 계시를 넘어 우리가 파악할 수 없는 하나님의 신비가 있다는 것을 우리가 아는 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는 계시를 설명하는 것은 물론 가능하다. 기독교를 하나의 종교로 변화시키려고 시도하는 것은 기독교 신앙이 인간을 매우 불안한 자리에 위치시키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내가 거룩하니 너희는 거룩하라’고 말한다. 거룩은 구별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세상과 다른 신들로부터 분리된 하나님이다. 그러므로 우리 역시 사회와 역사의 일반적이고 관습적인 과정으로부터 구별되어야 한다. 사람들은 이러한 요구에 직면하여 자유, 사랑, 거룩함에 대한 요구를 하나의 도덕으로 변화시키려고 한다.

< 중 략 >

4. 엘룰의 윤리의 기본 개념

1). 윤리에 대한 비판
윤리의 전통적인 관심은 선에 있었다. 기독교의 관점에서 볼 때, 선이란 선험적으로 알려질 수 있는 독립적 실재가 아니라고 주장함으로써 윤리에 대한 비판을 시작한다. 오히려 선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과의 일정 한 논의를 넘어서 있는 무 도덕적 가치의 개념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한다. 그는 본래 선과 악을 구별하는 것은 하 나님의 소관이었다. 선은 하나님보다 앞서지 않고, 선은 하나님이 아니며 오직 하나님의 뜻이다. 선 자체가 하나 님의 뜻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 선을 결정한다. 선이란 계시하시는 하나님이 말씀하실 때 그 하나 님의 뜻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즉 하나님의 말씀에 따른, 인간의 태도이다. 더 나아가 선은 하나님과의 관계의 결 과로, 그 관계에 따른, 인간의 인간에 대한 태도이다. 그에게 있어 선이란 철저하게 하나님과의 관계에서만 존재 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