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야만의 시대와 지구촌 정의관 정립 (인권, 분쟁, 전쟁의 정당성, 미국의 당위성, 소수민족, 기아, 경제의 분배, 야만 인권 다큐멘터리)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5.01 | 최종수정일 2016.07.1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야만의 시대와 지구촌 정의관 정립 (인권, 분쟁, 전쟁의 정당성, 미국의 당위성, 소수민족, 기아, 경제의 분배, 야만 인권 다큐멘터리, 야만 분쟁영화)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Ⅰ.영화매체로 본 야만의 시대
A. 영화의 존재론과 인식론
B. 영화 매체로 본 야만의 시대

Ⅱ.지구촌의 인권과 정의관
A. 정의로운 전쟁
B. 분배의 정의 실현

Ⅲ.결론

본문내용

서론
오늘날 지구촌 사회는 경제적, 문화적, 정치적 영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의존도가 심화(深化)되고 있다. 이런 상호의존도 심화는 지구촌 사회를 보다 더 풍요롭게 만드는 측면이 있지만, 동시에 지구촌 사회에서의 경제적 불평등 문제, 분쟁 문제 등 심각한 사회 문제들을 야기하는 측면 또한 있다. 그런데, 현재 지구촌 사회에는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할만한 지구촌 정의관이 정립되어 있지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들은 국가들 사이의 갈등을 심화(深化)시킬 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지구촌 사회에 공멸의 위기감마저 고조시키고 있다.
본 논문은 인권의 기본개념들을 영화라는 매체(媒體)에 노출시켜 지구촌 사회의 공정한 관점에서 중립적으로 바르게 재해석함으로써, 문제점들을 극복하여 정당하면서도 현실적으로 작동가능한 지구촌 정의(正義)관을 새롭게 재구성하고자 한다. 다양한 국가들은 지구촌 정의관으로 자유권과 생명권 존중이라는 최소 인권 원칙에 합의한다. 왜냐하면, ‘인간이기 때문에 갖는 권리’인 최소 인권 원칙은 지구촌 사회의 다양한 문화적 주체들인 시민의 정체(正體)성과 차이를 포용할 수 있는 ‘인간’이라는 공통(共通)분모에서 출발하는 원칙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다양한 국가들에 의해 정당화(正當化)될 수 있는 최소 인권 원칙은 다음의 전쟁과 빈곤이 갖는 두 가지 사례 적용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지구촌 문제들에 실질적인 영향력 또한 행사할 수 있는 현실(現實)성 있는 정의(正義)관이다. 지구촌 정의관인 인권 원칙은 국가들이 지구촌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군사적 힘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적으로 금지함으로써 지구촌 사회의 평화(平和)를 도모하면서도, 인권 보호를 위해 인권 원칙에 입각한 ‘정의로운 전쟁’을 허용하기 때문에 지구촌 사회의 인권을 보호하는 실질적인 영향력(影響力)을 행사할 수 있다. 또한, 지구촌 정의관은 인권 원칙(原則)에 입각한 분배 원칙을 제시하는데, 이런 분배(分配) 원칙(原則)은 지구촌 정의관인 인권이 보장될 때까지 재분배한다는 차단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지구촌 기아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으면서도 동시에 다양한 시민사회의 다양성을 보장(保障)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성진.『야만의 시대』. 서울: 황소자리, 2004.
목광수. “인권과 지구촌 정의관”. 문학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2.
김은주. “고전영화이론의 이해와 평과”. 문학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1989.
공일주.『중동의 기독교와 이슬람』. 서울 : 예영커뮤니케이션,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