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뇌사에 대한 정의 와 기준, 주의할 점과 뇌사판정의 딜레마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3.05.0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뇌사에 대한 정의 와 기준, 주의할 점과 뇌사판정의 딜레마에 대해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뇌사의 정의
(1)혼수와 식물상태
(2)뇌사상태의 임상적인 의미
(3)뇌사상태의 병리학적인 의미

2.뇌사판정의 기준
(1)대한의사협회의 뇌사판정 기준
(2)뇌사진단을 위한 뇌파 기록
(3)U.S. Collaborative Study Criteria

3.뇌사판정시 주의할 점
(1)피판정 환자에 있어서 선행조건
(2)진찰상의 주의할 점
(3)판정을 위한 검사의 헛점

4.뇌사판정과 관련된 딜레마

본문내용

1.뇌사의 정의
(1)혼수와 식물상태
-뇌의 기능이 현저히 저하되어 자발적인 감각기능이나 사지 및 호흡운동 등 체운동능력이 소실될 뿐만 아니라 주변의 자극에 대한 반응조차 전혀 없는 경우가 혼수(coma)이다. 혼수는 뇌사판정시의 의식 수준에 해당된다.
-식물 상태는 혼수로부터 약간 호전된 상태로 자발적으로 눈을 뜨고 각성과 수면의 cycle이 나타나며 심장, 호흡, 위장관 운동 등은 자율적으로 유지되지만 사지, 몸통, 안면의 운동능력, 인지능력 등은 소실되어 있는 상태로 혼수상태보다 기능적인 면에서나 예후에 있어서도 크게 나은 바 없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2)뇌사상태의 임상적인 의미
-뇌사란 대뇌(Cerebral hemispheres) 및 뇌간(Brainstem)이 전반적인 손상에 의해 기능이 불가역적으로 소실된 것을 의미한다. 뇌기능 상실의 원인이 불가역적이어야 하고 손상된 뇌부위의 조직이나 기능이 어떤 치료수단을 사용하더라도 회복이 불가능한 단계임이 확인되어야하며, 신경계 진찰소견과 몇가지의 검사소견이 판정기준에 정확하게 부합해야 한다.

< 중 략 >

3.뇌사판정시 주의할 점
(1)피판정 환자에 있어서 선행조건
-뇌사판정을 요하는 환자인지 아닌지 판단이 선행되어야 한다.
①원인 질환이 확정되어 있으며 치료될 가능성이 없는 기질적인 뇌병변이어야 한다.
②깊은 혼수상태로서 자발 호흡이 없고 인공호흡기로 호흡이 유지되고 있어야 한다.
③치료가능한 급성 약물중독, 대사성, 내분비성 장애 등의 증거가 없어야 한다.
④저체온 상태나 쇼크 상태가 아니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