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콘크리트 구조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5.0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콘크리트의 장점
2. 철근 콘트리트
3. 구조와 콘크리트 구조물: 아치와 볼트구조
4. 구조와 콘크리트 구조물: 돔구조
5. 구조와 콘크리트 구조물: 셀구조
6. 구조와 콘크리트 구조물: 고층건물
7. 철근콘크리트 구조란?
8. 철근콘크리트 구조체의 성립조건
9. 철근콘크리트 구조체의 장점
10. 철근콘크리트 구조체의 단점
11. Pop Out 현상
12. 콘크리트의 재료적 특성
13. 콘크리트의 인장강도

본문내용

■콘크리트의 장점
-조적조 및 대부분의 건축 재료가 고체상태의 조각들로 축조하는 방식임에 반해 콘크리트는 반액상의 반죽을 성형시켜 고체화시킨다. ~콘크리트의 가소성은 어떠한 형태이든 자유자재로 성형
-조적조의 경우 단위와 단위를 모르타르 등으로 접합하는데, 이 부분은 모재보다 강도가 떨어지므로 구조적으로 취약지점이 되지만 콘크리트는 구조체 전 부분이 균일한 조건을 가지기 때문에 국부파괴에 저항한다. ~구조체를 일체화시킴으로써 접합 부분의 강성을 높일 수 있다.
-액상화된 상태로 타설하기 때문에 구체 안에 미리 무엇인가를 매립해 놓을 수 있다. ~압축재인 콘크리트를 인장력에도 강한 철근을 매립하여 철근콘크리트로 생성, 철골기둥을 시공하기 위한 앵커 볼트를 매립 가능, 전기배선을 위한 배선관 설치, 인장 와이어도 매립이 가능하여 다양하고 견고한 건축이 가능하다.

■철근 콘크리트
+최초의 보강 콘크리트는 로마시대: 청동막대를 넣어 철근의 역할을 하도록 함.
+현대적 의미의 철근 콘크리트는 19세기 말에 약 10여 년 간에 걸쳐 이루어진 것을 의미
+제철기술의 발달: 이때까지의 철은 인장력에는 취약한 주철이 전부였기 때문에 절근콘크리트에 대한 아이디어는 있었으나 이를 실현해 낼 만한 방법이 적합하지 못했다.
+19세기 제철기술의 발달로 인장력에도 강한 철을 만들면서 철근콘크리트가 발생
+철근콘크리트의 발명을 재촉한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는 내화구조의 필요성.
-급격한 도시화에 따른 밀집된 건물군은 1871년 시카고 대화재를 통해 드러났듯이 대재앙이 될 수 있음을 알게 하였다.
-각 도시들은 내화규준을 강화시켰는데, 주철보와 나무상판으로 된 바닥을 데라코타 벽돌로 쌓는 등 갖가지 대체안 들이 등장했다.
-궁극적인 방안은 콘크리트 안에 철을 매립하는 것으로, 여러 회사에서 다양한 방식의 철근 보강 콘크리트를 선보이게 되었다.
-최종적으로 사용하게 된 개념은 엔느빅 등이 제안한 현장 타설식 일체형 방식이었다.
+철근콘크리트는 대체로 세 가지의 연원을 가지고 있다.
-1867년 프랑스 정원사 모니에르가 와이어 메시로 콘크리트 용기를 보강하는 기술로 특허를 얻음으로써 시작된 것인데, 이 기술은 독일로 건너가 와이스에 의해 기업화되었다.
-19세기에 주로 교량기술자들이 자연석재 대신 인공석재를 만들어 쌓는 것이 훨씬 경제적임에 착안하여 발전시켰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