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중독균검사 총집합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3.05.0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실험목적
2. 실험개요
3. 실험재료 및 장치, 도구
4. 실험방법
5. 실험결과

본문내용

살모넬라는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식중독균의 하나로써 우리나라에서도 빈번하게 식중독이 발생하는 균이다. 살모넬라는 그람 음성의 포자를 생성하지 않는 간균으로 균의 크기는 대개 0.5~0.8×3~4mm이다. 기다란 모양의 편모가 있어 운동성이 있는 호기성 또는 통성혐기성균이다. 최적 증식온도는 35~37℃이며, 열에 대한 저항성이 약하여 대개 62~65℃에서 30분 정도 가열하면 사멸된다. 살모넬라의 균종은 매우 다양하나 빈번하게 식중독을 유발하는 균종으로는 Salmonella Typhimurium과 Salmonella Enteritidis를 들 수 있다.

<중 략>

·Peptone water : 접종한 균은 4가지의 균을 섞은 것을 접종한 것이다. 처음 접종하기 전의 사진은 없지만 접종 전의 모습을 맑고 투명하다고 할 수 있었지만, 균 접종 후 배양한 결과 Peptone water의 색이 혼탁해짐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균이 자랐다고 할 수 있다.
·RV(Rappaport-Vassiliadis) : 접종한 Peptone water의 균을 따서 다시 RV배지에 접종한 결과 접종 전에는 청명한 파랑을 띄었다면 접종 후 뿌옇게 탁해진 파랑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 또한 균이 자랐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분리배양

XLD배지에서 배양한
순수분리 된 Salmonellra의 콜로니

<중 략>

본래의 실험 각 균이 가진 특성에 맞는 배지에 균을 배양하여 균의 특성을 확인 하는게 맞는것인데, 다른 균들과의 비교를 함으로써 확실히 그 균의 특성들을 알게 되었고, 식품위생에 있어서 식중독균의 검사를 할 때 매우 큰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솔직히 아직도 헷갈리고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지만 내가 좀 더 공부하여 확실히 알 수 있도록 해야겠다. 계절학기 동안 고생해주신 윤기홍교수님, 이미성교수님께 매우 감사드리며 확실히 이론만을 배워 이해하려는 것보다 실험을 통해 몸소 실행하여 익히는 것이 좋다는 것 또한 깨달았다.

참고 자료

식품위생-식품공전미생물시험법 책
다운로드 맨위로